일반동산문화재 해당기준 관련 문화재보호법 일부 개정
상태바
일반동산문화재 해당기준 관련 문화재보호법 일부 개정
  • 정은진
  • 승인 2019.12.31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일부개정 공포‧시행
일반동산문화재 범위와 해당 기준 마련 / 12.31. 공포, 2020년 4월 1일 시행

문화재청(청장 정재숙)기존의 일반동산문화재 범위 규정이 지닌 불명확성을 해소하고자 다양한 유형별 일반동산문화재*의 해당기준을 마련한 문화재보호법 시행령일부를 개정(2019.12.31.공포)했다고 밝혔다.

* 일반동산문화재 : 지정 또는 등록되지 아니한 문화재 중 동산에 속하는 문화재(문화재보호법 제60)

 

기존의 일반동산문화재 범위 규정은 수출하거나 반출할 수 없는 일반동산문화재의 유형을 회화, 조각, 석조물 등으로 열거하고 있을 뿐, 일반동산문화재에 해당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어 수출 또는 반출하려는 동산이 일반동산문화재에 해당하는지 알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개정내용 요약 (자료=문화재청)
▲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개정내용 요약 (자료=문화재청)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이번 문화재보호법 시행령의 개정을 통해 일반동산문화재가 될 수 있는 동산의 범위를 미술 분야, 전적(典籍) 분야 등으로 분류하고, 분야별 해당기준도 마련하였다. 바뀐 시행령에 따라 일반동산문화재 해당기준은 역사적·예술적 또는 학술 가치가 있고 상태가 양호해야 하는 등의 공통 기준과 희소성·명확성·특이성 등의 추가 기준으로 구성되며, 공통 기준을 모두 충족하면서 추가 기준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면 일반동산문화재에 해당하게 된다.

 

이번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개정규정은 공포 후 3개월이 지나간 날인 202041일부터 시행한다. 문화재청은 이번 개정으로 일반동산문화재 범위와 해당기준을 새롭게 마련하여 국외 반출 제한과 관련된 국민의 불편을 한층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정부혁신과 규제개선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대국민 문화재서비스를 높이는 한편, 국민과 함께 호흡하고 국민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문화재행정을 구현하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