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중건을 쉽게 알 수 있다! 관련 기록 발간!
상태바
경복궁 중건을 쉽게 알 수 있다! 관련 기록 발간!
  • 임영은 기자
  • 승인 2020.01.0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에게 경복궁 중건의 역사적 의미를 전달한다! ‘경복궁 중건 천일의 기록’
경복궁 중건 천일의 기록 (사진 = 서울시청)
경복궁 중건 천일의 기록 (사진 = 서울시청)

 

서울역사편찬원은 창립 70주년을 맞아 고종 대의 경복궁 중건을 다룬 '경복궁 중건 천일의 기록'을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책을 발간한 배경은 와세다대학에 소장된 '경복궁영건일기'. 이를 바탕으로 심포지엄과 학술대회를 열었다. 시민들에게 더 쉽게 경복궁 중건의 역사적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모여 경복궁 중건 천일의 기록을 발간했다.

 

중건된 경복궁의 건축적 특징을 비롯해, 원납전과 인력동원의 실상, 부정행위들, 공사 현장의 노동자장인관리자, 중건의 당위성과 공사 독려의 허실을 보여주는 노래, 첨단 기술과 공법의 사용, 기원과 열망을 담은 상량과 각종 상징물에 관한 내용등 총 15개의 주제로 완성됐다.

 

특히 이전의 공사 일지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관점에서의 해석도 드러났다. 예를 들어 경복궁 중건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부정행위들이다. 공사 인부들의 무단이탈, 자금 횡령문제, 부실공사 등 지금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

 

이상배 서울역사편찬원장은 경복궁 중건 천일의 기록은 경복궁 중건의 역사상을 시민들에게 보다 쉽게 알려 줄 수 있다, “서울시청 시민청 지하1서울책방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서울역사편찬원 홈페이지에서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