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주박물관, 설·대보름맞이 작은문화축전 개최
상태바
국립전주박물관, 설·대보름맞이 작은문화축전 개최
  • 정은진
  • 승인 2020.01.2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24일부터 2월 8일까지, 새해맞이 세시풍속 체험 풍성

 

▲ 2019년 행사 사진 (사진=국립전주박물관)
▲ 2019년 행사 사진 (사진=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관장 천진기, 이하 전주박물관)은 경자년(庚子年) 새해를 맞이하여24회 설·대보름맞이 작은문화축전을 오는 124일 금요일부터 28일 토요일까지 16일간 개최한다.

 

이번 작은문화축전은 설과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전주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에게 세시풍속과 전통문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한다.

 

설 명절 행사’, ‘상설 전통체험마당’, ‘주말 문화체험 행사’, ‘정월대보름 행사등을 운영하여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의 장을 펼쳐낸다.

 

설 명절 행사 는 설 연휴기간인 124()부터 127()까지 진행하며, 쥐띠 관람객과 한복을 입은 관람객에게 선착순 각 50명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와 연하장 만들기, 놀이풍속 달력 만들기, 전통 미니스탠드 만들기, 민화 복주머니 색칠하기 등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 정기휴일인 설날 당일 125()은 휴관한다.

 

주말행사21()부터 22()까지 이틀 운영하는데, 신년토종비결을 알아볼 수 있는 새해 운수보기와 장수문화예술촌 장인과 함께 연과 복조리를 만들어볼 수 있는 민속 공예품 만들기, 전통 꽃팔찌를 만드는 전통 공예품 만들기 등 체험부스를 제공한다.

 

상설 전통체험마당124()부터 28()일까지 행사 기간 내내 항상 만날 수 있고, 활쏘기, 대형윷놀이, 투호놀이, 굴렁쇠 굴리기 등 전통 민속놀이마당과 사물놀이 국악기를 다뤄볼 수 있는 국악(풍물) 체험마당, 딱지치기, 공기놀이, 비석치기 등 추억의 놀이마당 등의 부스에서 체험이 가능하다.

 

대미를 장식하는정월대보름 행사는 오는 28()에 치러지며, 풍물패의 길놀이와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소원문을 두른 달집태우기를 통해 한 해의 액운을 태우고 풍요와 안녕을 기원한다.

 

전주박물관은 이번 작은문화축전이 명절을 맞이해 가족과 이웃이 함께 소통하며 잊혀져가는 세시풍속의 소중함과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 시킬 계기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