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사적 양동리고분군 발굴현장 공개, 그 비밀은?
상태바
국가사적 양동리고분군 발굴현장 공개, 그 비밀은?
  • 임영은 기자
  • 승인 2020.02.13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좁은 면적에도 불구, 많은 유물들 출토돼

 

사적 제454호 김해 양동리고분군 발굴조사지 전경 (사진 = 김해시청)
사적 제454호 김해 양동리고분군 발굴조사지 전경 (사진 = 김해시청)

 

김해시는 국가사적 제454호로 지정된 김해 양동리고분군 발굴조사 현장(주촌면 양동리 산3번지)13일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발굴조사는 양동리고분군의 보수정비를 위한 문화재청 국고보조사업으로 지난 7월부터 시작해 이달까지 진행된다.

 

발굴결과 500남짓 좁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가야시대 목관묘(나무널무덤) 37, 목곽묘(나무덧널무덤) 3, 석곽묘(돌덧널무덤) 11, 석관묘(돌널무덤) 1, 옹관묘(독널무덤) 5, 수혈(구덩이) 7기가 조사됐고 조선시대 무덤 4기도 확인됐다. 가야 무덤에서는 1~4세기 통모양그릇받침, 철검, 수정제 구슬 등 150여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이번 발굴조사는 그간 조사된 적이 없었던 중앙부에 대한 것으로 중소형 무덤이 집중 확인된 반면 대형 무덤은 전혀 확인되지 않아 고분군 내 신분에 따라 무덤을 조성하는 경향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무덤들이 지속적으로 매우 조밀하게 중복 조성돼 있는데다 등고선과 평행하게 5~6열 배치되는 독특한 양상이 확인돼 앞으로 보다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양동리고분군에서 출토된 고배 (사진 = 김해시청)
양동리고분군에서 출토된 고배 (사진 = 김해시청)

 

양동리고분군은 1984년 첫 발굴 이후 2011년까지 모두 8차례에 걸친 발굴조사가 진행됐으며 2004년에는 가야고분군으로서 학술적·보존적 가치를 인정받아 사적 제454호로 지정됐다.

 

특히 대표적인 전기 가야 무덤유적으로 가야 무덤의 변천과정은 물론 청동솥과 청동거울, 청동창 등 고대 중국, 일본과의 교류 모습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유물들이 다량 출토돼 학계로부터 크게 주목받아 왔다.

 

시 관계자는 김해의 가야고분군들은 역사적 가치가 높은 만큼 도굴 피해가 적지 않으며 양동리고분군은 피해가 특히 심하다는 것이 이번 조사를 통해서 다시 한 번 확인되었다조속히 정비해 보존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