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동고분군, 가야시대 목곽묘 구조의 비밀을 푸는 열쇠 되나
상태바
대성동고분군, 가야시대 목곽묘 구조의 비밀을 푸는 열쇠 되나
  • 임영은 기자
  • 승인 2020.02.1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성동 고분군 108호 유적 전경 (사진 = 김해시청)
대성동 고분군 108호 유적 전경 (사진 = 김해시청)

 

대성동고분박물관은 지난해 129일부터 자체 인력을 동원해 박물관 북동쪽 평지 3,700㎡를 대상으로 제10차 학술발굴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물관은 중요 유구(옛 건축 양식의 실마리가 되는 자취)에 대한 학술자문을 얻기 위해 오는 20, 발굴현장에서 학술자문회의를 개최한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5월까지 발굴을 이어간다.

 

이에 앞서 박물관은 지난해 7월부터 10월까지 옛 태광실업 공장과 기숙사 부지가 있던 구간 정비를 위한 시굴조사(터파기 조사로 유구의 분포범위를 확인)를 했다.

 

이번 10차 조사는 시굴조사에서 확인된 가야시대 목관묘(널무덤, 땅을 파고 나무관을 넣어 흙을 덮은 무덤), 목곽묘, 옹관묘(땅을 파고 항아리 형태 토기에 시신과 여러 물건을 함께 넣은 무덤) 70여기에 대한 정밀 발굴조사이다.

 

지금 9차까지 조사된 대성동고분군 무덤 중, 보전 상태가 가장 온전한 4세기 초반 108호분의 경우 무덤 내부를 덮은 목개(무덤 나무뚜껑)가 그대로 남아있어 가야시대 목곽묘의 세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최초의 자료가 된다.

 

대성동고분군 104호에서 출토된 구슬목걸이 (사진 = 김해시청)
대성동고분군 104호에서 출토된 구슬목걸이 (사진 = 김해시청)

 

3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107호분은 대성동고분 최초의 왕묘로 평가받는 29호분과 동일시기 무덤으로 가야 형성기 사회상 파악에 중요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구슬 목걸이, 덩이쇠, 머리둥근칼 등 가야시대 지배층 유물이 다수 확인됐다.

 

대성동고분군은 금관가야 최고 지배계층의 묘역으로 지난 1990년 발굴이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잠정 목록에 오를 만큼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대표 유적이다.

 

박물관 관계자는 추후 발굴성과 공개회를 개최해 시민들에게 김해의 우수한 가야문화를 알릴 것이라며 관내 중요 유적과 유물의 지속적 연구를 위해 자체 연구인력을 활용해 학술발굴조사를 꾸준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