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년 전에 출현 '고산리식 토기'
상태바
1만년 전에 출현 '고산리식 토기'
  • 이경일
  • 승인 2020.02.17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석기와 구석기를 구분 짓는 대표적 요소로는 토기와 마제석기, 농경, 정착생활 등이 있습니다. 이 중 토기의 발생은 동북아시아에서 신석기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 요소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신석기 시대 토기는 고산리식 토기입니다.

 

고산리식 토기는 제주 고산리 유적(사적 제412)에서 처음 발견되면서 이름이 붙은 토기형식입니다. 고산리식 토기는 점토에 식물(초본류)을 섞어 제작되었기 때문에 표면에 식물의 줄기흔적이 뚜렷하게 남아 있습니다. 출현 시기는 토기와 함께 출토된 좀돌날석기 등의 유물로 보아 대체로 약 1만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식물 혼입 토기는 러시아,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에서 확인되는데 모두 후기 구석기 석기들과 함께 발견되는 공통점이 있어 후기 구석기에서 신석기로 이행되는 전환기 문화양상도 알 수 있는 단서가 됩니다. 독특한 점은 신석기 초창기 토기들이 강정동과 삼양동 등 유독 제주도에서만 발견되고 있는 것입니다.

 

제주도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는 일절 발견되지 않는 점에 대해, 신석기 초창기 토기들이 러시아와 일본에서 바로 제주도로 유입되었기 때문이라는 견해와 해석도 있습니다. 앞으로는 제주도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신석기 초창기 토기가 발견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