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이 선택한 도피안사, 사찰·자연 문화재를 보호하다!
상태바
부처님이 선택한 도피안사, 사찰·자연 문화재를 보호하다!
  • 임영은 기자
  • 승인 2020.02.1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보, 보물, 천연기념물 등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문화유산 활용 원해

 

철원 도피안사 (사진 = 철원 도피안사)
철원 도피안사 (사진 = 철원 도피안사)

 

철원 도피안사는 865년 도선국사가 화개산에 터를 잡고 세운 사찰이다. 국보 제63철원 도피안사 칠조비로자나불좌상과 보물 제223철원 도피안사 삼층석탑등 불교유산을 보호하고 있다.

 

도피안사가 현 위치에 세워진 것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온다. 원래 칠조비로자나불좌상은 철원의 안양사라는 절에 봉안 될 예정이었다. 길을 떠나다 잠시 쉰 사이에 불상이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행방을 찾다가 현재의 도피안사의 위치에 불상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보고 도선국사는 부처의 뜻이라 생각하고 암자를 세워서 불상을 보관했다.

 

국보 제63호 철원 도피안사 칠조비로자나불좌상 (사진 = CPN문화재TV)
국보 제63호 철원 도피안사 칠조비로자나불좌상 (사진 = CPN문화재TV)

 

도피안사를 재건하는 과정에서도 숨은 이야기가 있다. 6.25전쟁 당시 도피안사가 불에 타고 불상은 땅에 묻혀있었다. 1959년 육군 15사단장 이명재 장군의 꿈에 부처가 나타나 땅에 묻혀 있어 답답하니 꺼내달라는 말을 듣고 장병들과 말한 장소를 찾아갔더니 불상이 있었다. 이 불상은 재건한 도피안사에 모시고 1962년 국보 제63호로 지정되었다.

 

도피안사는 사찰 내 문화재뿐만 아니라 철원에 있는 천연기념물 제245철원 철새 도래지관련 보호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245호 '철원 철새 도래지'에서 머무는 두루미들 (사진 = 철원 도피안사)
천연기념물 제245호 '철원 철새 도래지'에서 머무는 두루미들 (사진 = 철원 도피안사)

 

천연기념물 제245철원 철새 도래지에는 겨울이면 시베리아와 몽골에서 사는 두루미, 기러기 등 수천 마리에 달하는 철새가 찾아온다. 특히 두루미는 현재 세계적으로 6,000여 마리에 불과한 멸종위기 1급으로 천연기념물 제202호로 보호받고 있는 개체다.

 

철원 도피안사 도견스님은 철원 도피안사 주변에 철새들이 많이 서식을 하고 있습니다. 철원은 겨울이 되면 폭설이 많이 내리기 때문에 겨울 철새들이 먹이 부족으로 아픔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피안사는 현재 겨울 때마다 철새들에게 80KG에 달하는 먹이를 나눠주고 있으며, ‘생명문화()를 열어 정부의 협조를 구하기도 했습니다. 사찰 내부의 문화재뿐만 아니라 자연의 문화재도 함께 지켜나가는 것이 도피안사의 목표입니다라고 말했다.

 

한국 최전방에 위치한 철원 도피안사, 추운 겨울이 오면 눈과 함께 철새들이 찾아온다. 겨울 철새들이 먹이걱정 없이 힘찬 날갯짓으로 날아오르기를 기대한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