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기획한다, 나도 문화유산 큐레이터!
상태바
집에서 기획한다, 나도 문화유산 큐레이터!
  • 정은진
  • 승인 2020.03.11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 e뮤지엄에서 공모전 개최
접수 기간 2020.03.09(월) ~ 03.31(화) ,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e뮤지엄 홈페이지 안내되고 있는 '나도 큐레이터' 참여 방법 (사진=e뮤지엄)
e뮤지엄 홈페이지 안내되고 있는 '나도 큐레이터' 참여 방법 (사진=e뮤지엄)

 

국립중앙박물관은 전국 국사립과 대학박물관 등의 다양한 소장품을 공개하고 있는 e뮤지엄에서 집에서 전시기획 한다. 나도 큐레이터공모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로 박물관 관람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 우리 문화유산을 찾아보고 직접 온라인에서 전시를 기획하며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됐다.

 

e뮤지엄에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19만 건을 비롯하여 우리 문화유산 178만 건의 정보와 190만 장의 사진들이 담겨 있다. 문화유산을 온라인에서 찾아볼 수 있는 최대 규모의 사이트이며, 이용자가 별도의 허가 절차 없이 사진 활용이 가능한 사이버 문화유산의 보고이다.

 

이번 공모전 나도 큐레이터는 이용자 스스로가 검색어와 기관별 소장번호를 활용하여 관심 있는 문화유산들을 모아 전시를 직접 기획하고 공유하며 체험할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이 공모전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e뮤지엄을 단순한 검색 기능을 넘어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나도 큐레이터라는 참여형 플랫폼을 구축한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공모는 문화유산을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참가 할 수 있으며, 참가 주제 역시 자유롭다. 공모 접수는 39일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e뮤지엄에 사이트 회원가입 후 참여할 수 있다..심사는 전시기획의 독창성과 완성도 등 참가자가 작성한 제목과 설명에 따라 잘 구성되었는가를 평가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최우수상 4명의 전시기획은 e뮤지엄 첫 화면에 게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