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정수사, 망가져 가고 있다!
상태바
강화 정수사, 망가져 가고 있다!
  • cpn문화유산 문화재TV
  • 승인 2020.03.1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물 제161호 '강화 정수사 법당' (사진 = CPN문화재TV)
보물 제161호 '강화 정수사 법당' (사진 = CPN문화재TV)

 

강화 ‘정수사’ 마니산 산중이 온통 불법 천지다.

 

강화 정수사는 유서 깊은 사찰이다. 서해 유일의 해돋이를 보는 장소로 널리 알려진 정수사 법당은 채광 빛에 은은히 빛나는 통찰의 문살로 지혜의 빛을 발하는 작고 아담한 사찰이다. 몇 해 전 정수사 법당이 틀어지고 비틀려서 국회 전 문방위 정병국 의원의 주도로 대대적인 법당 점검이 있었고, 당시로서는 국회에서 직접적인 예산 지원을 서둘러 이 법당을 수리하는 등 우여 곡절을 격기도 했다. 
  


한글 창제의 주역으로 알려진 신미스님의 은사인 험허 특통 대사의 부도가 상재해 있는 정수사, 그런데 어느 날부터인가 몇 안 되는 대나무 밭 사이 길이 폐쇄되고 주변으로 난데없는 ‘꽃무릇’ 단지를 조성한다고, 그것으로 어디선가 예산지원까지 받아 멀쩡한 진입로를 폐쇄했다는 제보가 이어졌다. 

 

어이없는 일이다. 무슨 생각으로 남방에서 피는, 즉 강화에는 피어나지도 않는 꽃무릇을 재배하여 그것으로 관광자원화 사찰을 만든다고 난리를 피우는지 강화군의 생각을 가늠할 길이 없다. 

 

암반지대에 위치한 관음전, 자연을 훼손해 건물을 지었다 (사진 = CPN문화재TV)
암반지대에 위치한 관음전, 자연을 훼손해 건물을 지었다 (사진 = CPN문화재TV)

 

어디 그뿐인가. 사찰 주변으로 난립한 무허가가 건축물, 아니 무허가 건축물이 아니라도 자연 훼손을 일삼는 건축물이 우후죽순 들어서 있음은 심히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거기가 몇 해 전에는 없었던 관음전이 보물 법당 주변으로 위세등등 위치하고 있는데, 가만히 보니 암석 위에 그대로 지어진 것이 이는 분명 자연적으로 조성된 암석을 훼손한 것이 분명한 건물이었다. 

 

문화재청의 현상변경 허가 기준을 통과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이 기준은 어떤 식으로 통과된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본지에서는 서둘러 문화재청의 현상변경 허용 기준이 무엇인지 자료 요청서를 보내고 현재 답을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문화재 관련업자가 중간에 이권에 개입되었다는 소리가 전혀 뜬금없는 소리가 아닌 것 같아 내심 걱정스러운 정수사의 불법 건축물의 재생과정을 이제는 투명하게 국민들에게 밝혀야할 때다.

 

정수사의 경관을 해치는 건축물들 (사진 = CPN문화재TV)
정수사의 경관을 해치는 건축물들 (사진 = CPN문화재TV)

 

문화재는 국민들이 세금으로 관리하는 국가자산이다. 스님들이 자신의 이권과 업자들의 자신들의 논리로 수익성에 맞추어 공사 강행을 할 수 없는 국가의 기본 자산이다. 물론 그 관리를 맡은 스님들의 세심한 관리가 요구되지만 사실 스님들은 문화재가 자신들 조상이 오래전부터 전해줬기에 자신들 것이라는 의식이 팽배한데, 그렇다면 국가 세금을 투입할 이유가 없다. 

 

강화군 정수사, 정작 문화재는 훼손당하고 있으면서(문살의 단청이 벗어지고 있다) 주변 정비 사업에 열을 올린다는 것은 소위 말하는 염불에는 관심이 없고, 잿밥에만 관심을 갖는 몇몇 업자들의 농간이 아닌가 하여 심히 유감스러울 뿐이다.

 

이제라도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만들고 문화재를 문화재답게 관리해서 국민들에게 향유하고 즐길 권리를 돌려줘야 할 것이다. 제발 강화도 군청은 이 같은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정당한 자료 협조에 당당히 응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