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마애보살 옆 돌탑의 비밀
상태바
보물 마애보살 옆 돌탑의 비밀
  • 임영은 기자
  • 승인 2020.03.2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할머니 산을 그리워하는 염원의 탑
보물 제1324호 '시흥 소래산 마애보살입상' (사진 = CPN문화재TV)
보물 제1324호 '시흥 소래산 마애보살입상' (사진 = CPN문화재TV)

 

시흥 소래산은 지형이 소라처럼 생겼고, 지형이 좁다는 뜻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휴일이면 인근의 인천 사람들이 찾아올 정도로 높지 않고 도시와 가까운 장소로 산림욕장이 있어 시민들이 휴식을 위해 자주 찾는 장소다.

 

이 소래산에는 보물 제1324호인 시흥 소래산 마애보살입상이 있다. 평면인 바위에 5mm 정도의 얇은 선으로 부처를 새긴 형태로 보존상태가 매우 뛰어난 고려시대 입상이다. 현재 나무테그로 쉽게 산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화재인 불상 오른쪽 옆에 작지 않은 돌탑 2구 정도가 있다. 나무테그 안에서 불상을 지키고 있는 두 개의 돌탑. 이 돌탑들에는 무슨 이야기가 있을까.

 

마애보살입상 옆의 돌탑들 (사진 = CPN문화재TV)
마애보살입상 옆의 돌탑들 (사진 = CPN문화재TV)

 

정재웅 시흥시청 전통문화팀 담당자는 근처의 마을 주민들의 증언에 의하면 현재 시흥 비둘기공원이 있는 은행동에 생매산이라는 산이 있었다고 한다. 현재의 소래산과 비슷한 특징을 지녔는데, 이로 인해 소래산은 할아버지산, 생매산은 할머니산으로 불렸다. 크지 않은 야트막한 산인 것으로 전해져오는데 1990년대 은행지구 택지개발 사업이 이루어지면서 생매산을 없앴다고 말했다.

 

산을 없앤 뒤, 주민들이 사라진 할머니산을 아까워했고 이에 할아버지산인 소래산에서 가장 눈에 띄는 마애보살입상의 옆에다 돌탑을 쌓아둠으로써 위로를 하려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01년도에 마애여래입상이 문화재로 지정됐는데 그 전부터 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마애여래입상을 크게 방해하는 탑도 아니고 주민들의 사연이 진실이라면 그 염원을 무시할 수 없는 현황이라 그대로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홀로 남게 된 할아버지산의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사라진 할머니산에 대한 그리움이 현재의 돌탑으로 남게됐다. 이 사연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는 없으나, 기억하는 주민들이 여전히 있는 만큼 현재는 사라진 생매산을 기억하는 매개체로서 시흥의 역사를 담고 있다.

 

이러한 사연은 관계기관에 묻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사실이다. 사실을 안 뒤 다시 돌탑을 바라봤을 때는 불상을 지키는 든든한 지원군으로 보였다. 문화재 주변의 스토리텔링에 활용한다면 마애불뿐만 아니라 시흥의 역사까지도 기억할 수 있지 않을까.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