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 일가묘' 출토복식 문화재 지정
상태바
'최진 일가묘' 출토복식 문화재 지정
  • 관리자
  • 승인 2009.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 10대 임금 연산군만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인물도
오늘 4월 6











 



 







▶ 중치막







 














문화재청은 12일, 문화재위원회(민속문화재분과) 회의를 거친 끝에 ‘문경 최진 일가묘 출토복식(聞慶崔縝一家墓出土服飾)’을 중요민속자료 제259호로 지정 예고키로 했다고 밝혔다.





수습된 유물은 최진(崔縝)과 그 부인의 묘, 그리고 후손으로 추정되는 묘 등 3기의 묘에서 발굴되었으며 모자, 중치막, 액주름, 저고리, 바지 등 60여점에 이른다. 지난 2006년 묘를 이장하는 과정에서 다량의 복식 유물과 미라가 발견되어 현재 문경새재박물관에서 발굴, 보수 및 보존 처리과정을 거쳐 소장하고 있다.





특히 ‘중치막’과 ‘족두리형 여모(女帽)’는 지금까지 발굴된 출토복식 중 가장 오래된 시기의 것으로 추정된다. 중치막은 사대부가의 외출 시 착용하던 옆트임이 있는 곧은 깃의 도포(袍)로, 현재까지 발견된 것은 대부분 임진왜란 이후에 나타난 것이어서 이번에 발굴된 중치막은 임란 전 중치막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족두리형 여모는 정수리 부분에 원형조각이 있어 족두리 초기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문경 최진 일가묘 출토복식은 16세기 중후반의 남녀복식사에 귀중한 자료로, 이미 지정된 ‘문경 평산 신씨묘 출토복식(중요민속자료 제254호)’과 함께 당시 지역의 사회문화상을 읽을 수 있는 열쇠를 제공하고 있어, 훼손이 심한 유물을 제외한 총 59점을 중요민속자료로 지정 예고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