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중심에 위치한 빛나는 보물 한 점
상태바
제주도 중심에 위치한 빛나는 보물 한 점
  • 이경일
  • 승인 2020.05.19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물 제322호 제주 관덕정 (濟州 觀德亭)

풋풋하고 싱그러운 제주 하늘 아래를 한번 훑고 나면, 제주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조선시대의 보물이 눈에 들어온다. 제주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 중의 하나로 보물 제322호 제주 관덕정(濟州 觀德亭)이다.

제주 관덕정(사진=문화재청)
제주 관덕정(사진=문화재청)

 

관덕(觀德)’이란 사자소이관성덕야(射者所以觀盛德也)’에서 따온 것으로 평소에 마음을 바르게 하고 훌륭한 덕을 쌓는다는 뜻이다. 문무의 올바른 정신이 깃든 이름이다.

 

이 누정 건물은 조선 세종 30(1448) 안무사 신숙청이 병사들의 훈련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세웠다고 하며, 성종 11(1480) 목사 양찬이 고친 뒤 여러 차례의 수리를 거쳤다. 지금 있는 건물은 1969년 보수한 것으로 원래의 건축 수법은 17세기 전후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규모는 앞면 5·옆면 4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자의 팔작지붕이다. 사방이 탁 트이게 뚫려 있고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새부리 모양으로 뻗쳐 나온 재료를 기둥 위에 두 개씩 짜 놓았다.

관덕정 편액(사진=문화재청)
관덕정 편액(사진=문화재청)

 

관덕정의 편액은 세종대왕의 셋째 아들 안평대군(安平大君)의 글씨였으나 화재로 손실되어 현재의 글씨는 선조 때 영의정을 지낸 아계(鵝溪) 이산해(李山海)의 작품인 것으로 청음(淸陰) 김상헌(金尙憲)이 지은 남사록에 기록되어 있다. 지붕 처마가 긴 것이 특징이었는데 1924년 일본인들이 보수하면서 처마 부분을 많이 잘라냈다.

 

제주도의 대표적 누정 건축으로 건축사 연구의 소중한 자료인 관덕정, 건물 안쪽 대들보와 그 아래 그려진 작자를 알 수 없는 벽화도 상당히 훌륭한 작품으로 평가 받으며, 제주 시내를 지나는 제주도민의 눈과 마음에 즐거움을 선물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