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탑동유적 신라 적석목곽묘 특별전 개최
상태바
경주 탑동유적 신라 적석목곽묘 특별전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0.05.28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쪽샘 vs 탑동, 적석목곽묘 전성시대」

경주 쪽샘유적과 탑동유적에서 조사된 신라 적석목곽묘 조사 성과를 종합한 쪽샘 vs 탑동 : 적석목곽묘 전성시대특별전이 530일일부터 1230일까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천존고 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쪽샘 vs 탑동 적석목곽묘 전성시대 특별전 포스터
쪽샘 vs 탑동 적석목곽묘 전성시대 특별전 포스터

 

이번 전시는 올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개소 30주년과 한국문화재재단 창립 40주년을 함께 기념하여 기획한 행사로 쪽샘과 탑동으로 대표되는 경주지역 적석목곽묘 유적의 최신 조사 성과와 출토 유물을 한자리에서 비교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적석목곽묘(積石木槨墓)돌무지덧널무덤으로 불리며, 5~6세기 신라 지배층의 무덤 양식으로 나무곽(木槨)으로 매장시설을 만들고 돌을 쌓아(積石) 보호한 후 흙을 덮어 완성하는 무덤 구조다. 신라의 적석목곽묘는 대릉원 주변을 중심으로 분포한다고 알려졌으나, 2010년 이후 탑동 유적 조사를 통해 다수의 적석목곽묘가 발견되면서 그 분포 범위가 탑동까지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전시는 1,500여 년 전 경주에 널리 형성되었던 두 무덤군을 비교해 신라 왕경의 공간 구성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탑동 적석목곽묘 출토 굽다리접시(사진=문화재청)
탑동 적석목곽묘 출토 굽다리접시(사진=문화재청)

 

쪽샘 유적은 2007년부터 현재까지 경주 대릉원 인근에서 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적석목곽묘 200여기를 비롯하여 널무덤(木槨墓, 목곽묘), 돌널무덤(石槨墓, 석곽묘), 독무덤(甕棺墓, 옹관묘) 등 다수의 무덤이 확인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특히, 지난해 10월에 공개된 신라 행렬도가 새겨진 항아리가 일반인들에게 처음 공개된다.

 

신라 행렬도는 쪽샘 44호분에서 발견된 것으로 전체 높이 약 40cm의 긴목항아리로 추정되는 토기에 4단으로 구성된 기마행렬과 인물, 동물들이 함께 행렬하는 장면이 묘사되어 있다. 행렬이라는 큰 주제를 바탕으로 기마·무용·수렵을 묘사한 복합 문양은 현재까지 신라 회화에서 처음 확인된 사례로, 내용 구성이 풍부하고 회화성이 우수해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그밖에 쪽샘에서 발견한 토우장식이 붙은 뚜껑동물무늬 항아리729점의 유물이 선보인다.

쪽샘 적석목곽묘 출토 토우장식 뚜껑(사진=문화재청)
쪽샘 적석목곽묘 출토 토우장식 뚜껑(사진=문화재청)

 

탑동 유적은 경주 남천과 인접한 도당산 아래쪽에 위치하며 2010년부터 2018까지 소규모 국비지원을 통해 발굴조사가 진행되었다. 한국문화재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소규모 국비 지원 발굴조사는 문화재기금(복권기금)을 활용한 사업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발굴조사 관련 민원에 대응하면서 경주지역 적석목곽묘 연구 자료를 다수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 결과, 적석목곽묘 76기를 비롯한 180여기의 무덤이 조사되었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탑동 유적에서 발견한 금 귀걸이, 은반지, 각종 말장식, 토기 등 411점의 유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쪽샘 vs 탑동 적석목곽묘 전성시대특별전은 530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1230()까지 진행된다. 개막일인 530()을 비롯해 531() 주말은 관람할 수 있으나 6월은 주말 관람은 할 수 없고 주중에만 관람할 있다. 7월부터는 주중과 토요일(일요일 제외)에 관람할 수 있다. 전시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오후 5시 마지막 입장)이다.

 

관람객들은 전시실 입장 시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방지와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필수, 발열확인과 안전거리 유지(1m 이상), 1회 입장 시 10명 이하로 제한, 5인 이상 단체관람 제한 등 전시관 관계자들이 안내하는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