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문화재수리업 규제 완화 시행
상태바
문화재청, 문화재수리업 규제 완화 시행
  • 정은진
  • 승인 2020.06.04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문화재수리업 등록요건 완화 ‧ 문화재수리기술자 배치기준 정비
지붕의 기와를 잇는 번와 (사진=문화재청)
지붕의 기와를 잇는 번와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전문문화재수리업자의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고 문화재수리업의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기 위하여「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일부를 개정(2019.12.3., 공포)하여 64일부터 시행한다.

 

그동안은 전문문화재수리업자가 종합문화재수리업자 사업의 일부를 하도급 받으려면 문화재수리기술자 1인을 반드시 배치해야 했다. 하지만, 64일부터는 문화재수리의 일부를 하도급 받은 일부 전문문화재수리업자는 현장에 문화재수리기술자를 배치하지 않아도 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문문화재수리업 가운데 목공‧석공‧번와‧미장(신설)‧온돌(신설) 공사업의 등록요건 중 기술능력 일부를 완화해 문화재수리기술자 배치 의무를 삭제하고, 하도급만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도록 하여 그동안 참여가 제한적이었던 전문문화재수리업자의 문화재수리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또한, 전문문화재수리업에 미장공사업과 온돌공사업 등을 신설했다. 장인(匠人)집단별로 전문문화재수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문화재수리기능자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적인 교육기관과 단체 등을 통한 교육도 시행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규제 완화 안건을 꾸준히 발굴하고 개선하여 국민의 참여 확대와 관련 산업체의 활성화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기존의 소관 법령도 외부전문가와 관련단체의 의견을 청취하여 규제를 완화하거나 국민 부담을 줄이도록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