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의 역사적 가치를 훼손하는 일본, 유네스코 등재 취소 가능한가?
상태바
문화재의 역사적 가치를 훼손하는 일본, 유네스코 등재 취소 가능한가?
  • 이경일
  • 승인 2020.06.23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일반에 공개된 일본 도쿄에 만들어진 산업유산 정보센터 내 전시물이 세계유산 등재 당시 일본의 약속과 달리 강제 동원 피해를 부정하고, 일본의 근대 산업화만 미화된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 정부는 일본이 약속한 조치가 이행되지 않은 것에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히고, 일본 대사에 유감을 표명했다. 또한 이에 대한 조치로 일제 강제 징용의 현장인 군함도를 포함한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 유산 등재 취소 서한을 유네스코에 발송할 방침임을 밝혔다.

 

20157월 사토구니 주 유네스코 일본대사는 본인 의사에 반한 강제 동원과 강제 노역을 인정하고, 강제 징용 희생자들을 기리는 정보센터의 설치를 약속한 바 있다.

일제 강제 징용(사진=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일제 강제 징용(사진=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 유네스코 등재 취소 가능한가?

 

유네스코 운영 지침의 취소 조건(116, 192)에 등재 신청국이 등재 당시 제안한 시정조치가 기한 내 이행되지 않은 경우, 위원회는 등재 목록에서 삭제를 검토할 수 있다. 유네스코의 시정 조치가 권고사항이라 강제하기 어렵다는 일각의 시선도 있지만, 유네스코의 결정은 본질적으로 모두 권고.

 

약속은 유네스코가 등재 여부지속 여부를 결정하는 권고에 포함 된 내용으로, 위원국들이 일본의 이행상황을 어떻게 판단하는지에 따라 취소 가능성은 열려있다.

 

- 유네스코의 미온적인 태도, why?

 

유네스코의 전체 예산중 큰 비중을 차지했던 미국의 탈퇴(2019)로 중국 다음으로 일본은 유네스코 분담금의 비중이 높은 나라이다. 그러므로 유네스코가 일본의 눈치를 본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일본 산업유산 정보센터의 약속 위반 논란에도 유네스코는 침묵 중.

강제징용의 현장 군함도(사진=케이티이미지코리아)
강제징용의 현장 군함도(사진=케이티이미지코리아)

 

산업유산 정보센터의 전시 내용이 적절하며, 일본 정부는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다는 일본의 억지주장은 세계 속에 두 얼굴을 가진 일본의 본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돈이 힘이 되며, 힘에 의해 역사를 왜곡할 수 있다는 일본의 삐뚤어진 가치관은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 현시점에 과연 맞는 가치관인가. 돈이 힘이 되며, 힘에 의해 문화재의 역사적 가치가 포장되고 훼손된다면, 우리는 후대에게 무엇을 올바르게 전승해 줄 수 있겠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