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종묘 온라인 묘현례 시민배우 모집
상태바
2020 종묘 온라인 묘현례 시민배우 모집
  • 이경일
  • 승인 2020.07.2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나명하)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은 궁궐 활용프로그램2020년 종묘 묘현례에서 왕세자와 세자빈 배역으로 참여할 시민배우를 공개 모집한다.

 

묘현례는 왕실혼례를 마친 후 조선 시대 종묘에서 행해지는 국가의례 중 왕실여성이 참여하는 유일한 행사다. 행사의 주요역할인 왕세자(훗날 경종)단의빈(추존 단의왕후, 16861718)을 공개 모집하여 뜻깊은 행사에 시민이 직접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선발 과정은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카메라 면접 포함)으로 진행되며, 최종 선발된 왕세자(남성 1), 세자빈(여성 1)은 묘현례 영상의 주인공으로 참여한다.

종묘 묘현례(사진=문화재청)
종묘 묘현례(사진=문화재청)

 

14세부터 만 22세 사이의 연령에 속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1서류 접수는 오는 23일부터 89일까지이며, 1차 합격자에 한해 8142차 카메라 면접 진행한 후 819일에 궁능유적본부 누리집(http://royal.cha.go.kr)과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http://www.chf.or.kr)에서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2012년에 시작된 「종묘, 묘현례(廟見禮)」행사는 지난해까지 종묘 정전에서 진행되었으나 코로나19 지역 확산에 따라 올해는 영상으로 제작하여 선보일 예정이다. 5편의 영상으로 제작하며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찍는 ▲ 묘현례를 만드는 사람들, 궁중의 가례 이야기가 결합된 묘현례 본 편, 숙종대 왕세자와 세자빈이 입었던 대례복식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면서 이를 재미있는 설명과 함께 보여주는 ▲ 묘현례 복식 편, 어린이와 조선 시대 성군 세종이 등장하여 관람객의 눈높이로 의례 과정을 보여주는 ▲ 묘현례 의례 편, 시민배우 모집과 참여과정을 생생히 보여주는 묘현례 시민배우 편으로 제작할 계획이다. 오는 10월 중에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묘현례에 참석했던 단의빈(추존 단의왕후, 16861718) 심씨는 조선 제20대 왕 경종의 비로, 1696년 세자빈에 간택되어 경종과 가례를 올렸다. 병약한 상태에도 불구하고 왕실 어른과 경종을 정성스레 보필했으며, 1718(숙종 44) 갑작스러운 혼절로 33세 나이에 돌연사 했다. 이후 숙종은 단의(端懿, 단아하고 의연함)의 시호를 추서하고 단의빈으로 삼았다. 경종이 등극한 후 단의왕후로 추존되었다.

종묘 묘현례(사진=문화재청)
종묘 묘현례(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앞으로도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비대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확대 운영하여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궁궐 만들기사업으로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