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공주 ‘공산성’역사관 30일 개관
상태바
세계유산 공주 ‘공산성’역사관 30일 개관
  • 정은진
  • 승인 2020.07.2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제 중심 무대였던 공산성의 역사를 첨단 기술 활용한 6개 전시설로 선보여
공산성 역사관 전시실 전경 (사진=문화재청)
공산성 역사관 전시실 전경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과 공주시는 공산성 역사관 건립을 완료하고 오는 30일 개관한다.

 

공산성 역사관은 공주 공산성의 세계유산적인 가치와 역사, 문화, 관광 등에 대한 정보를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접목해 6 공간에 담았다.

 

안내공간은 방문객이 55인치 무인안내기를 통해 세계유산 공산성에 대한 기본 정보를 얻는 공간이며, ‘휴게공간은 다양한 백제문양을 활용하여 꾸며진 공간으로 공산성 금서루의 조망과 더불어 안락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다.

 

전시실은 세계유산 공산성과 관련된 기록과 지도, 축조와 구조, 발굴 과정, 출토 유물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는 공간이다. 또한, 백제 시대부터 재까지의 공산성의 변화상을 디지털 기법과 그림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디오라마관 '백제 웅진성'. 디오라마(diorama)는 배경 위에 모형을 설치해 하나의 장면을 만드는 것을 뜻한다. (사진=문화재청)
디오라마관 '백제 웅진성'. 디오라마(diorama)는 배경 위에 모형을 설치해 하나의 장면을 만드는 것을 뜻한다. (사진=문화재청)

 

디오라마관 백제 웅진성은 공산성 내 왕궁지와 백제 왕궁 관련시설 유적을 3차원 입체(3D)로 복원하고 중요 유적지의 역사적인 사건을 대형 디오라마와 함께 영상으로 재현했다.

 

영상관 판타지 오브 공산성은 공산성과 관련된 유적과 유물을 X-Particles(엑스-파티클)* 기술로 구현해 장비 없이 환상적인 영상을 즐길 수 있는 복합 현실 영상관이다.

* 엑스-파티클(X-Particles): 기하학적인 문양 등을 이용하여 영상을 표현하는 방법

 

체험실 나만의 공산이 색칠하기는 직접 그린 그림을 3차원 입체 기술을 통해 백제 웅진성의 캐릭터들과 만나게 할 수 있는 체험장으로, 어린이들이 창의력과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적이고 감성적인 공간이다.

 

문화재청과 공주시는 공산성 역사관의 개관으로 공산성을 찾는 관람객들이 백제의 왕성이자 중요한 역사적 무대였던 공산성의 역사와 문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흥미롭게 체험하길 바라며,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전시ㆍ교육 공간이 되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을 구성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