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시대 부산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상태바
선사시대 부산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 정은진
  • 승인 2020.08.04 09: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립박물관, 2020년 테마전 『부산, 그 역사의 시작』 개막
부산시립박물관 2020년 테마전 『부산, 그 역사의 시작』 포스터 (사진=부산시)
부산시립박물관 2020년 테마전 『부산, 그 역사의 시작』 포스터 (사진=부산시)

 

부산시립박물관은 4일부터 2020년 테마전 부산, 그 역사의 시작을 개막한다.

 

부산, 그 역사의 시작은 별도의 개막식 없이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부산시립박물관 선사실을 7년 만에 개편하기 위해 기획했으며, 진열장 개·보수와 함께 부산의 구석기시대부터 삼한시대까지 전시공간을 전면 개선했다.

 

특히 최근 전시 경향을 반영해 입체적 전시로 관람환경을 개선하고, 최신 발굴자료 등 새롭게 전시유물을 보강해 부산의 선사시대 문화를 보다 구체적으로 구현하고자 했다.

 

전시구성은 도입부를 거쳐 부산의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삼한시대 순으로 구성했다.

 

<도입부>에서는 부산의 선·원사 와 고대, 중세시대까지의 대표적인 역사를 연표로 구성하고, 이를 영상으로 구체화했다. 또한, 동삼동 패총의 한 단면에 문화층마다 대표적인 유물 이미지를 연출해 층위와 퇴적에 대한 개념과 동삼동 패총 문화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구석기시대>에서는 해운대 좌동·중동 유적 등에서 출토된 석기를 전시하여 부산의 역사가 시작되었던 구석기시대 문화에 대해 전시했다.

 

부산 온천2구역 출토 '간돌검' (사진=부산시)
부산 온천2구역 출토 '간돌검' (사진=부산시)

 

<신석기시대>에서는 부산을 대표하는 신석기시대 유적인 동삼동·범방패총과 가덕도 장항 유적 출토품을 중심으로 전시했다. 특히 토기, 도구, 먹거리, 교류, 매장문화로 주제를 나누어 부산의 신석기문화를 이해하기 쉽도록 연출했다.

 

<청동기시대>에서는 수영강과 낙동강을 중심으로 형성된 부산의 청동기시대 유적들을 조명했다. 특히 온천 2구역 유적에서 양호한 상태로 출토된 붉은간토기와 간돌검을 전시해, 부산지역 청동기시대 사람들의 삶과 죽음에 대한 의미도 살펴보고자 했다.

 

<삼한시대>에서는 당시 변한에 속했던 부산의 문화를 방곡리 유적 널무덤, 노포동 유적 덧널무덤 등에서 출토된 유물 통해 풀어보았다. 출토된 다양한 토기와 철기 유물을 통해서 당시 신분이 높은 사람의 등장 과정을 살펴보고, 실생활에 사용되었던 다양한 식기와 실생활 도구 또한 전시했다.

 

부산박물관은 이번 전시가 부산의 선사문화를 새로운 고고학 자료를 통해 구성하고 풀어봄으로써 해양수도 부산의 시작과 흐름을 다시 조명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테마전을 포함한 부산박물관의 모든 전시 관람은 당분간 예약제로 운영된다. 부산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관람 신청을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五峯 2020-08-05 04:46:21
가 보고 싶은 귀한 전시회네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