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 미륵사를 밝히던 빛, ‘녹색 유약, 녹유綠釉’
상태바
백제 미륵사를 밝히던 빛, ‘녹색 유약, 녹유綠釉’
  • 정은진
  • 승인 2020.08.0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익산박물관, 특별전 ‘녹색 유약, 녹유綠釉’

 

미륵사는 백제 무왕대에 창건된 사찰입니다. 이곳에서 백제 왕궁에서도 사용되지 않았던 녹유를 입힌 기와가 처음으로 확인됩니다. 녹유綠釉는 토기 표면에 녹색청색을 내는 데에 사용하는 유약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에 첫 번째 유약인 녹유가 만들어졌고, 녹유를 시유한 그릇을 제작했습니다.

 

국립익산박물관이 고대 녹유 문화재를 한자리에 모은 <녹색 유약, 녹유綠釉> 특별전을 84()부터 1122()까지 진행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미륵사지 녹유 서까래기와를 비롯해 녹유 뼈 항아리, 녹유 잔과 잔 받침 등 총 1772,007점을 선보입니다.

 

전시는 네 가지 주제로 구성했습니다. 1녹유, 미륵사를 물들이다에서는 우리나라 첫 번째 녹유기와인 미륵사지 녹유서까래기와를 소개합니다. 2녹유, 부처의 정토세계를 장엄하다에서는 불교사원에서 확인되는 녹유문화재를 중심으로 그 안에 담긴 의미를 소개합니다.

 

3녹유, 부와 권력의 상징이 되다에서는 녹유문화재가 출토된 유적을 통해 당시 녹유를 소비했던 사람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첫 번째 유약을 만들다에서는 녹유의 성분과 제조, 시유, 번조 등 녹유문화재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그 옛날, 녹유는 반짝반짝 빛난다고 해서 유리라고도 불렀습니다. 비록 현재는 오랜 세월을 지나 닳고 낡아 예전의 청아한 빛을 잃었지만, 이번 전시를 통해 찬란히 빛났을 본래의 모습을 생각하며, 그 안에 담긴 이야기를 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