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문화재 ‘경기민요’ 이은주 명예보유자 별세
상태바
국가무형문화재 ‘경기민요’ 이은주 명예보유자 별세
  • 이경일
  • 승인 2020.11.03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무형문화재‘경기민요’이은주 명예보유자 (사진=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경기민요’이은주 명예보유자 (사진=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 제57경기민요이은주(1922년생/본명 이윤란) 명예보유자가 노환으로 112() 오후에 별세했다.

 

경기민요는 조선 후기에 널리 향유되던 잡가를 20세기 초 서울이나 평양의 근대 도시적 분위기에 맞춰 세련되게 만든 새로운 노래 양식 전체를 아우르는 광의의 개념이지만,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경기민요는 경기좌창이라 불리는 경기긴잡가’ 12곡이다.

 

경기긴잡가는 경기 특유의 율조로 대개 서경적 혹은 서정적인 긴사설로 비교적 조용하고 은근하며 서민들의 애환을 담은 서정적인 표현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원경태 선생에게 경․서도소리, 가사, 시조, 잡가 등을 배우며 소릿길에 입문한 () 이은주 명예보유자는 경기민요 종목의 초대 보유자였던 고() 묵계월(본명 이경옥), () 안비취(본명 안복식) 선생과 함께 경기민요 3인방으로 명성을 떨쳤다.

 

() 이은주 명예보유자는 1962년부터 한국민요연구회 초대 이사 겸 부회장, 한국국악협회 이사 등을 역임하면서 한국민요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으며, 1975년 이은주 경기창연구원을 개원해 후진 양성에 힘쓰는 등 한평생 경기민요의 보전과 전승활동에 헌신했다.

 

고인의 빈소는 한양대학교병원 장례식장 지하6호실에 마련됐고, 발인은 115일 목요일 오전 640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