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에 대한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상태바
문화재에 대한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이경일
  • 승인 2020.11.09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온라인 분석설명회 「대학생과 함께 여는 문화유산 분석의 미래 - 무엇이든 우리가 아는 것(만) 물어보세요」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2020 온라인 분석설명회 「대학생과 함께 여는 문화유산 분석의 미래 - 무엇이든 우리가 아는 것(만) 물어보세요」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오는 10일 오후 330분 유튜브를 통해 분석설명회 「대학생과 함께 여는 문화유산 분석의 미래 - 무엇이든 우리가 아는 것() 물어보세요를 진행한다.

 

이번 분석설명회는 보존과학, 고고학 등 문화재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에게 문화유산의 최신 분석 기법과 현장에서의 생생한 적용 사례를 국립문화재연구소 직원들이 직접 설명하는 자리다. 연구소는 이를 위해 지난 914일부터 927까지 국립문화재연구소 누리집에서 사전 신청한 대학생들에게 질문들을 받았다.

 

3부로 구성된 이번 설명회는 사전 신청자들로부터 미리 받은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논의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문화재 분석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어요!’에서는 토기의 제작 기법과 산지추정, 엑스선 회절 분석 방법, 유기물 분석, 대형 불화의 과학적 분석, 석조문화재의 비파괴 분석, 옛사람 뼈의 디엔에이(DNA) 분석 등 대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영상 답변이 제시되고, 실시간 묻고 답하기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2보존과학연구실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어요!’에서는 보존과학연구실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자신의 전공 분야와 연구 등을 소개한 보존과학자의 하루영상 일기가 공개된다.

 

3고민이 있어요!’에서는 보존과학 분야의 연구와 진로 등에 대한 미래 세대의 고민을 연구소 직원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나누면서 풀어 가는 자리가 양방향 소통형식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번 행사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문화재 분석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 학업과 진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