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민요를 쉽게 책으로 만난다, ‘제주민요’ 기록 도서 발간
상태바
제주민요를 쉽게 책으로 만난다, ‘제주민요’ 기록 도서 발간
  • 이경일
  • 승인 2020.12.1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95호 제주민요 (사진=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 제95호 제주민요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국가무형문화재 제95호 제주민요의 역사, 음악적·문화적 특징과 가치, 전승 내용 등을 수록한 국가무형문화재 제95호 제주민요(이하 제주민요)를 발간했다.

 

『제주민요』는 국가무형문화재의 안정적 보존과 조사·연구를 위한 기록화 사업으로 제작된 도서이다. 종목의 개관, 발생과 전승, 연행양상, 의미와 가치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전승 현황과 관련 악보까지 수록되어 있어, 이 한 권의 책으로 전문가와 일반인 모두 제주민요를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우선 제주에 분포하는 민요의 전반적 현황과 특징에 대해 다루고, 중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노동요 <ᄀᆞ레ᄀᆞ는소리(맷돌 가는 소리)> 가창유희요 <산천초목>, <봉지가>, <오돌또기>를 중심으로 그 전승 양상과 특징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하였다. 이 민요들은 제주 성읍마을을 뿌리에 두고 공동체 문화를 바탕으로 오랜 세월 전승되어 온 까닭에, 제주 사람들의 공동체 문화와 삶의 방식, 시풍속, 의례와 의식, 가치관 등 제주 사회를 조망할 수 있는 민속 문화가 총망라되어 있다.

 

제주민요는 그 자체로 아름다운 향토음악이자 구술문화이기도 하지만, 사설이 제주방언으로 불린다는 점에서 역사적·사료적 가치를 지닌다. 제주방언에는 오늘날 일상에서 찾아보기 힘든 우리의 옛말들이 상당수 담겨 있어 국어의 기원과 전파, 교류의 연계성을 연구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책자에는 제주민요쉽고 정확한 이해를 위해 고증 자료와 전승 현장의 사진을 수록하고, 방언에 대한 표준어 표기와 해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제시했다. 또한, 전승 과정의 추이를 살펴볼 수 있도록 제주민요의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경위와 제주민요보존회의 활동 내용을 담았다. 마지막 장에서는 집필자가 현장에서 전승자로부터 직접 채보한 악보를 담아 민요와 국어 연구의 기초 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발간 도서는 누구나 쉽게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국공립 도서관과 박물관 등 관련 공공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며, 대형서점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구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