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학반도도’ 특별전 전시기간 한 달 연장한다
상태바
‘해학반도도’ 특별전 전시기간 한 달 연장한다
  • 이경일
  • 승인 2021.01.1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학반도도, 다시 날아오른 학’, 코로나19로 하루 만에 중단됐던 특별전 연장키로
보존처리 된 해학반도도 (사진=문화재청)
보존처리 된 해학반도도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국내에 들여와 보존처리를 마친 미국 데이턴미술관 소장 <해학반도도海鶴蟠桃圖>를 공개하는 특별전 ‘<해학반도도>, 다시 날아오른 학의 전시 기간을 애초 110일에서 210일까지 한 달 연장하기로 했다.

 

지난해 124일 시작한 이번 특별전은 「국외문화재 소장기관 보존 복원 및 활용 지원 사업」의 하나로 국내에 들어와 보존처리를 마친 우리 문화재가 다시 국외의 소장처로 돌아가기 전에 국민에게 선보이는 자리로, 국내 최초로 미국 데이턴미술관 소장 해학반도도를 공개하고자 기획전시됐다.

 

그러나 124일 전시 개최 후 하루 만에 코로나19로 박물관이 휴관하면서 이후로는 관람이 어려웠다. 이에 19일부터 박물관이 다시 문을 열게 됨에 따라 관람객들의 관람 기회를 확대하고자 전시 기간을 연장하게 됐다. 해학반도도는 210일 연장전시를 마치면 2월 말에는 미국으로 돌아가게 된다.

 

<해학반도도>는 십장생도(十長生圖)의 여러 소재 중에서 바다(), () 복숭아(반도)를 강조해 그린 그림이다. 데이턴미술관의 <해학반도도>배경에 금박을 사용한 매우 희귀한 작품으로, 현재 남아있는 <해학반도도> 병풍 중 가장 큰 규모다. 1920년대에 미국으로 가게 되면서 병풍은 여섯 개의 판 형태로 변형됐다. 문화재청과 한국조폐공사의 후원으로 약 16개월간 보존처리 작업을 무사히 마치고 본래의 모습을 되찾게 됐다.

 

전시실을 직접 찾지 못하는 관람객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에전시 작품과 전시 해설을,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의 유튜브 계정에서 전시 작품과 관련된 국제학술행사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