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문화재 활용 통해 향유 기회 증진 확대키로
상태바
경상남도, 문화재 활용 통해 향유 기회 증진 확대키로
  • 정은진
  • 승인 2021.01.28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생문화재 사업 등 6개 영역, 38개 현장프로그램 운영
숭선전제례 공개행사 (사진=경상남도)
숭선전제례 공개행사 (사진=경상남도)

 

경상남도는 지난 26일 지키고 보존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다소 접근하기가 어려웠던 문화재에 대한 교육·공연·체험 행사를 확대 운영해 우리 고유의 전통과 멋을 즐기고 향유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올해 54억 원에 38개 문화재 활용 현장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지난해 39억 원 32개 프로그램에 비해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이다.

 

현장프로그램은 세계유산 활용프로그램, 생생문화재, 향교서원, 전통산사, 문화재 야행, 고택종갓집 등 6개 영역에서 문화재별 성격에 맞는 특색 있는 활용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한다.

 

세계유산 활용 프로그램으로 양산 통도사에 비대면 관람 프로그램인 빅게임 통도사를 구축한다. 현장에서 빅게임 통도사앱을 설치 후 통도사 내 QR코드를 인식하면 관람동선에 따라 스토리 기반의 미니게임이 진행된다. 관람 종료 시 스탬프를 보상함으로써 홍보 뿐 만아니라 학습효과까지 노린다.

 

특히, ‘빅게임 통도사는 입체영상(4D) 등 촬영기술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나 생생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이다.

 

생생문화재 사업은 문화재의 고유한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여 현대적으로 재창조하는 사업이다. 통영 이순신학교’, 김해 ‘Talk하면 통()하는 생생 가을나들이’, 함안 화천농악과 함께하는 함안 生生 마실’, 고성 잠자는 말뚝이를 깨워라. 생생!!!’ 10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통영 이순신 학교 (사진=경상남도)
통영 이순신 학교 (사진=경상남도)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은 향교와 서원을 생기 넘치는 문화공간이자, 인문정신과 청소년 인성을 함양하는 공간으로 조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진주 법고창신 가호서원!’, 김해 월봉 슬로(slow) 자연학교’, 사천 ‘6기예(6技藝)로 사천향교에서 놀아보자!’ 13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은 인문학적 정신유산과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한 전통산사의 문화재적 가치와 의미를 체험·공연·답사 등의 형태로 도민이 누릴 수 있는 산사문화 프로그램이다. 창원시 성인이 머무는 곳, 성주사로 가자!’, 거제시 신광사, 석불의 미소’, 고성군 옥천사 봉쥬르 시왕, 하와유 나한’, 남해군 나도! 남해, 화방사 문화유산 발굴단4개 사찰에서 진행한다.

 

문화재 야행 프로그램은 지역의 특색 있는 역사문화자원과 주변의 문화 콘텐츠를 융합하여 야간에 특화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통영 통제영 300년의 비밀(7구성), 밀양 도호부, 삼인삼색(三人三色)을 만나다’, 거제 포로수용소의 밤’, 함안 말이산 고분에서 즐기는 밤 나들이7개의 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다.

 

고택종갓집 활용사업은 고택·종갓집의 전통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체험할 기회를 통해 고택·종갓집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관심을 지속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밀양 문화객가(文化客家), 전통을 잇고 미래를 품다’, 함양 고택아 놀자!!’, 거창 의리대가 동계종가3곳에서 운영된다.

 

김영선 도 가야문화유산과장은 다양한 문화재 활용 프로그램이 도내 전 지역에서 연중 개최된다.”, “많은 도민들이 소중한 지역문화재를 향유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별 사전 안내와 홍보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