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 만든다
상태바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 만든다
  • 이경일
  • 승인 2021.03.1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라 왕경과 월성발굴조사 수행 업무·전시 시설
실감형 콘텐츠 전시 및 목재유물수장고 운영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 조감도 (사진=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 조감도 (사진=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와 신라왕경핵심유적복원정비사업추진단은 경주 월성발굴조사의 운영시설의 착공식을 16일 오전 11, 건립 부지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초청인원만 참석하여 진행한다.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은 신라 왕경과 월성발굴조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업무‧전시 시설로, 16일 착공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면 약 1년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2년 상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경주시 황남동 407번지 일대에 연면적 약 2,370m2, 지상 1층의 규모로 들어서게 되며, 주변의 경주 교촌한옥마을의 경관을 고려하여 지붕에는 기와가 얹히게 된다.

 

운영시설은 사무동과 전시동, 유물수장고, 목재수장고 등 4동의 건물로 구성된다. 사무동에는 월성발굴조사 담당자들의 업무공간과 회의실이 있고, 출토 유물을 보관‧관리하기 위한 수장고가 들어선다. 전시동은 대()전시실 소()전시실 그리고 각종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강당으로 구성된다.

 

특히, 두 전시실에는 경주 월성발굴조사 성과를 실제와 유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실감형 콘텐츠 제작 방식을 활용하여 내년 완공과 동시에 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밖에 최근에 많이 출토되고 있는 목재유물의 처리를 위해 각종 보존처리 설비를 구비한 목재유물수장고도 운영시설과 함께 들어선다. 이번에 건설되는 목재유물수장고는 최근 그 출토 수량이 늘어나고 있는 목재유물 보존처리 능력을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 건립을 통해 신라 왕경과 월성에 대한 학술조사를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