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 4월 큐레이터 추천 ⸀왕세자입학도첩」감상해요
상태바
국립고궁, 4월 큐레이터 추천 ⸀왕세자입학도첩」감상해요
  • 이경일
  • 승인 2021.04.01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동영)은 왕세자의 유일한 성균관 입학례 그림인왕세자입학도첩4월의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로 정해 소개하고, 1일부터 온라인(유튜브)으로도 공개한다.

*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 https://www.youtube.com/gogungmuseum

* 문화재청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luvu

 

『왕세자입학도첩』은 9살 효명세자(孝明世子, 1809~1830)가 조선 최고의 교육기관인 성균관에 입학하는 행사를 그린 그림책이다. 효명세자는 순조(純祖, 재위 1800~1834)와 순원왕후(純元王后, 1789~1857) 사이에서 맏아들로 태어 탄생부터 책봉, 입학, 성년식 등의 통과의례를 어떤 왕세자보다 철저히 거쳤다. 『왕세자입학첩』에는 세자가 거처에서 나와 성균관으로 향하는 모습부터 입학을 기념한 잔치까지 모든 단계별 절차가 글과 그림으로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다.

왕세자입학도첩(사진=문화재청)
왕세자입학도첩(사진=문화재청)

 

조선의 왕세자는 원래 세자시강원에서 따로 교육받았으나, 성균관 입학 의례를 필수적으로 치렀다. 유학의 원리인()’를 실천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학문을 연마하는 모습을 보여 왕위 계승자로서의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참고로 유물 감상 시 현대의 입학 모습과 조선 시대 왕세자의 입학 모습을 비교하면 더욱 흥미로울 것이다. 또한, 전시실을 방문하지 않아도 국립고궁박물관 누리(gogung.go.kr)과 문화재청·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서도 영문 자막과 함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