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궐 미식여행 ‘경복궁 생과방’ 오는 14일부터 개관
상태바
궁궐 미식여행 ‘경복궁 생과방’ 오는 14일부터 개관
  • 정은진
  • 승인 2021.04.1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복궁 생과방' 상반기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경복궁 생과방' 상반기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경복궁 대표 활용프로그램인 경복궁 생과방오는 14일부터 630일까지 개관한다.

 

경복궁 생과방프로그램은 궁궐에서 다양한 궁중병과와 약차를 즐기며, 소소한 행복을 나눌 수 있어 궁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생과방은 생물방(生物房) 혹은 생것방이라고도 불리는데, 조선 시대 왕실의 별식을 만들던 전각을 말한다.

 

유료로 운영되는 경복궁 생과방은 궁중병과와 약차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생과방에 들어서면 조선 시대 나인과 차비의 접대를 받으며 호궤소에서 『조선왕조실록』, 『원행을묘정리의궤』등 기록을 토대로 하여 만들어진 약차와 병과를 즐길 수 있다. 궁중병과인 드시다’ 6종은 개당 1,000~2,500원씩에, 궁중약차인 마시다’ 6종은 종류당 4,000~5,000원씩에 판매되며, 궁중병과중에서도 하루 40개만 한정 판매하는 마로 만든 서여향병과 찹쌀로 만들어 쫀득한 맛이 일품인 개성주악은 가장 빨리 매진될 것으로 보인다.

 

생과방 궁중약차 '건공다'. 영조 임금의 사랑을 받은 이중건곤탕을 재현했다. (사진=문화재청)
생과방 궁중약차 '건공다'. 영조 임금의 사랑을 받은 이중건곤탕을 재현했다. (사진=문화재청)

 

경복긍 생과방은 조선 왕 중 최고의 장수를 누린 영조 임금의 사랑을 받은 이중건공탕(理中建功湯)의 성분을 그대로 우려낸 특별한 궁중약차인 건공다를 올해 새롭게 선보인다. 이중건공탕의 원래 명칭은 이중탕(理中湯)이었으나, 영조 임금이 이 탕의 효험을 본 뒤에 몸을 건강하게 하는 데 공이 있다고 하여 이중건공탕이라는 이름을 하사한 차로, 몸을 보하는 인삼, 비위를 보하는 백출, 속을 데워주는 건강(말린 생강) 등으로 구성되었다. 왕이 사랑한 차의 품격에 걸맞게 국가무형문화재 사기장이 만든 사기와 마미체 명장이 만든 거름망 도구가 함께 제공된다.

 

생과방은 경복궁 휴궁일인 화요일을 제외하고는 630일까지 상시로 운영되며 이용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모든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 관람객 입장 시 마스크 착용과 발열 여부 점검, ▲ 투명 칸막이 설치와 한 방향으로 착석 등 엄격한 방역 수칙과 관람객 감염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을 준수하여 운영된다. 또한, 생과방을 방문하는 모든 관람객은 휴대전화를 통해 발급받은 일회용 정보무늬(QR코드) 확인 후 출입할 수 있다.

 

행사에 대한 더 자세한 문의는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따스한 봄 햇살 속에 경복궁의 아름다움과 함께 즐기는 특별한 경험인 생과방 체험이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특별한 휴식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