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유물·유적을 쉽게 풀어낸 어린이 교육 서적 발간
상태바
신라의 유물·유적을 쉽게 풀어낸 어린이 교육 서적 발간
  • 정은진
  • 승인 2021.04.26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물과 유적으로 보는 신라 이야기 (사진=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유물과 유적으로 보는 신라 이야기 (사진=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어린이 독자들을 대상으로 신라 유물, 유적을 통해 신라 천년의 사회, 문화를 알기 쉽게 풀어낸 『유물과 유적으로 보는 신라 이야기』 교육 서적이 발간됐다.

 

신라에 대한 교육 서적은 많지만, 대부분 문헌 기록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국가 시조, 큰 업적을 이룬 왕들의 치적, 신라의 업적 등이 주요 내용일 뿐, 신라의 일상이 담겨 있는 책들은 많지 않았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이번에 발간한 책은 기존에 나온 신라 관련 교육서적들과 달리 신라인들의 삶과 죽음, 종교, 자연, 생업과 놀이, 유행한 물품 등 자연스러운 일상생활과 문화를 유물과 유적을 통해 소개하는 내용이다.

 

천 년간 끊임없이 변화한 신라의 유물, 유적을 집성하여 신라 사회와 문화를 보여주기 위해 ▲ 경주를 터전으로 잡아 거대한 고인돌을 만들었던 6촌 사람들, ▲ 철기를 활용하여 진한 연맹체를 이끌고 신라의 기반을 닦은 사로국, ▲ 월성 왕궁을 짓고, 언덕같이 큰 무덤을 만들었던 황금의 나라 신라, ▲ 실크로드를 따라 머나먼 외국과 교역하며 화려한 불교문화를 꽃피웠던 통일신라 등 총 4부로 구성했다. 고고학 자료를 활용하여, 문헌 기록에서 알기 힘든 신라 이전의 역사와 문화를 폭넓게 다룬 것이 남다른 점이다.

 

신라 이전 시간인 청동기와 철기 시대를 살았던 신라인 선조들이 어떻게 살았는지와 문화를 다양하게 다룬 터라 신라의 모태에 대해서도 새롭게 배울 수 있고, 고대 국가 전성기인 신라~통일신라 부문에서는 경주 관광명소와 박물관에서 지금도 실제 관람할 수 있는 다양한 유적과 유물에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를 입혀 생생하게 설명했다.

 

또한, 유치원~초등학생 연령대를 주요 대상으로 유물과 유적을 소재로 한 만큼 사진, 삽화를 적극 활용해 글은 줄이고, 사진은 많이라는 기획 의도를 최대한 반영하였으며 제작 과정은 숨겨진 뒷이야기로 풀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에도 공개했다.

 

책자는 문화재청 누리집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에서 직접 내려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