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불교문화 특별전 개최, ‘불이(不二) : 둘이 아닌 하나’
상태바
신라불교문화 특별전 개최, ‘불이(不二) : 둘이 아닌 하나’
  • 정은진
  • 승인 2021.05.20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 동국대학교(경주) 박물관 공동특별전시 5.27.~9.30.
소형금동불입상 모음, 신라 왕경 사찰 출토 (사진=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소형금동불입상 모음, 신라 왕경 사찰 출토 (사진=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박물관은 527일부터 930일까지 불이(不二) : 둘이 아닌 하나전시를 연구소(유물전시)와 박물관(사진전시)에서 공동개최한다. 개막식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박물관 앞마당에서 527일 오후 2시에 열릴 예정이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그동안 황룡사지, 분황사, 사천왕사지, 감은사지 등 경주지역 내 신라 절터 발굴을 통해 화려했던 불교문화를 조명하고자 노력했다. 이번 전시는 연구소가 직접 발굴한 유물을 한자리에 모아 화려했던 신라불교문화를 국민에게 다시 한 번 전달하는 기획했다.

 

이번 전시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작년부터 동국대 경주캠퍼스와 함께하고 있는 문화유적 공동 발굴조사를 확장한 프로그램이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지방대학교의 어려운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고고학·미술사학 등 문화재 분야의 교육과정의 일부를 지원하는 지역대학 교육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시는 2개의 주제로 나눠져 있으며, 1<흙 속에서 찾은 신라불교문화>는 신라 사찰의 생활, 장엄, 의례와 관련한 유물을 새롭게 공개하는 자리이다. 신라 왕경의 중요사찰 유적 중 하나인 분황사, 사천왕사지, 인왕동사지에서 발굴한 통일신라 치미가 공개되며, 2020년에 황룡사지에서 출토되어 주목된 바 있는 금동봉황장식자물쇠도 처음 선보인다. 이 외에도 소형금동불상, 소탑, 석조비로자나여래좌상 등 경주지역 절터에서 발굴한 200여 점의 유물도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석진화_쇠+불 = 佛 (사진=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석진화_쇠+불 = 佛 (사진=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2<신라불교문화에서 찾은 청춘>에서는 1부 전시에 출품한 유물이 가진 본연의 아름다움을 작가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개성 있는 사진과 영상 작품을 공개한다. 전시에 참여한 사진작가는 모두 20~30대로 젊은 작가가 1300년 전의 신라불교문화를 직접 보고 느낀 감정과 여운을 개성 있게 표현했다.

 

특히, 2부에서는 미래의 고고학자·미술사학자·문화재 연구자로 활약할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대학생들이 직접 촬영한 작품도 함께 소개한다는 점에서 보다 큰 의미가 있다. 지난 4월에 연구소는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고고미술사학과 등 재학생 9명을 대상으로 문화재 사진 촬영 교육을 진행한 바 있는데, 이번에 출품한 사진은 당시 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이 직접 촬영한 유물 사진이다.

 

이번 전시는 무료이며, 별도 예약 없이 관람할 수 있다.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430분분까지 입장), 주말과 공휴일은 휴관한다. 코로나19 방역지침을 고려해 전시실 동시 관람인원은 15명으로 제한하며, 모든 전시 일정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해 운영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실(054-777-8847),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박물관(054-770-2462)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