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도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함께하세요!
상태바
6월도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함께하세요!
  • 정은진
  • 승인 2021.05.2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민요_이춘희 (사진=문화재청)
경기민요_이춘희 (사진=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의 보전과 진흥을 위해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이 지원하는 6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가 한국문화재재단의 진행으로 전국 각지에서 펼쳐진다.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는 무형유산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6월에는 전국에서 총 20건의 공개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다만, 코로나19의 지속적 유행과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 등에 따라 부득이하게 기능 종목은 전시 위주로, 예능 종목은 무관객 혹은 최소관람 공연으로 진행된다. 정부혁신의 하나로서 코로나19로 인한 제한된 성과를 공유하고 국민이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문화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자, 무관객 공연은 행사 종료 후에 약 한 달 전후로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영상을 공개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에서는 총 4건의 공개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민속극장 풍류에서는 ▲ 「경기민요(보유자 이춘희, 6.1.)▲ 「강령탈춤(6.27.), 봉원사에서는 ▲ 「영산재(6.6.)가 진행되며, 이음갤러리에서는 ▲ 「조각장(보유자 곽홍찬, 6.16.~18.)의 공개행사가 진행된다.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풍류관에서는 무업을 전문으로 하는 무당이 소모양으로 꾸미고 농사의 풍년과 장사의 번창, 자손의 번영을 기원하는 ▲「황해도평산소놀음굿(6.12.)의 공개행사가 열린다.

 

경기도 지역에서는 3건의 진행될 예정이다. 남양주시 서호미술관에서 ▲ 「화혜장(보유자 황해봉)▲ 「석장(보유자 이재순)의 연합공개행사가 62일부터 6일까지 열린다. 더불어 양주시 전수교육관에서는 ▲ 「양주소놀이굿(6.6.)의 공개행사가 진행된다.

 

경산자인단오제 (사진=문화재청)
경산자인단오제 (사진=문화재청)

강원도 강릉시 우림목재에서는 재목을 마름질하고 다듬는 기술 설계에서부터 공사의 감리에 이르기까지 집 짓는 일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 「대목장(보유자 신응수, 6.18.)의 공개행사가 열린다.

 

전라북도 지역에서는 3건의 공개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전주시 예술회관에서 ▲ 「사경장(보유자 김경호, 6.11.~24.)의 공개행사가, 익산시 통합전수교육관 야외공연장에서는 ▲「이리농악(6.25.) 그리고 남원 지리산소극장에서는 ▲ 「판소리(보유자 이난초, 6.27.)의 공개행사가 진행된다.

 

전라남도 지역에서도 3건의 공개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영광군 전수교육관에서 ▲ 「법성포단오제(6.11.~14.), 진도군 남도들노래 모내기시연장에서는 ▲ 「남도들노래(6.17.), 구례군 전수교육관에서는 ▲ 「구례향제줄풍류(6.26.)의 공개행사가 진행된다.

 

경상북도 지역에서는 3건의 공개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경주시 경주교동법주 제조장에서 ▲ 「경주교동법주(보유자 최경, 6.10.~11.), 예천군 전수교육관에서 ▲ 「예천통명농요(6.5.), 경산시 계정숲 일원에서 ▲ 「경산자인단오제(6.12.~14.) 공개행사가 진행된다.

 

경상남도 지역에서는 2건의 공개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양산시 한국궁중꽃박물관에서 ▲ 「궁중채화(보유자 황을순, 6.10.~12.), 고성군 고성농요야외공연장에서 ▲ 「고성농요(6.19)의 공개행사가 열린다.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는 앞으로도 매월 전국 각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공개행사에 관한 세부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으로 문의하면 일정, 장소 등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