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능유적본부, 창덕궁 후원‘창덕궁 깊이 보기’운영
상태바
궁능유적본부, 창덕궁 후원‘창덕궁 깊이 보기’운영
  • 이경일
  • 승인 2021.07.02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덕궁관리소(소장 류소명)는 창덕궁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조명할 수 있는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하여 심화답사 프로그램「창덕궁 깊이 보기」행사를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11회씩 3회 운영한다.

 

창덕궁 깊이 보기는 창덕궁의 역사, 건축과 조경, 회화 등 분야별 전문가가 동행하는 답사 프로그램으로, 창덕궁을 자주 방문하는 관람객이 전문가의 해설을 들으며 창덕궁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한 자리이다.

 

올해는 왕의 정원, 창덕궁 후원 깊이 보기라는 주제로 후원의 권역별 전통조경의 특징과 가치를 들으며 답사할 수 있게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도 해마다 주제를 달리하여 심화답사 프로그램을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규장각에서 내려다 본 부용지 일대 풍경(사진=궁능유적본부)
규장각에서 내려다 본 부용지 일대 풍경(사진=궁능유적본부)

 

이번 답사에서는 프로그램의 취지를 살리고자 가정당, 청심정, 천연기념물 다래나무 등 그동안 일반에 공개하지 않았던 답사 동선도 한시·제한적으로 개방한다. 참가자들은 그간 가보지 못했던 장소를 둘러보며 기존에 보지 못했던 창덕궁 후원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1일차에는 ▲ 배재대학교 원예조경학부 최종희 교수의 「왕의 정원,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창덕궁 후원」(7.8.)을 주제로 창덕궁의 대조전 화계에서 비공개 구역인 후원 가정당으로 가는 답사 동선과 규장각·합루 권역을 포함하여 살펴본다.

2일차에는 ▲ 고려대학교 조경학연구실 송석호 연구원의 「창덕궁 후원문화의 전승과 가치」(7.9.)를 통해 역대 왕들의 권역별 정원 조성 특징과 정원건축물과 경관 등을 답사하며 후원 깊숙한 곳에 자리한 청심정 사각 정자와 빙옥지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3일차에는 ▲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한봉호 교수의 「창덕궁 후원의 생태문화적 특성과 가치(7.10.)로 창덕궁 후원의 생태경관보전지역 생태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후원의 식생과 수목, 조류 생태 변화 등을 알아볼 예정이다. 특히, 이번 답사에서는 후원 북쪽 깊숙한 곳에 자리한 600여 살의 천연기념물 다래나무를 볼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중학생 이상의 일반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오는 5일부터 덕궁 누리집(www.cdg.go.kr)을 통해 선착순으로 사전 예약하면 된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회차당 20명 이내로 최소화하여 운영될 예정이고, 송수신기를 이용한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나 후원 입장료는 별도다. 더 자세한 사항은 창덕궁누리집 방문 또는 전화(02-3668-2300)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덕궁관리소는 이번 심화 답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깊이 있는 궁궐탐방을 원하는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우리 궁궐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향유하는 특별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