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수리 현장 영상 온라인 공개해요!
상태바
문화재수리 현장 영상 온라인 공개해요!
  • 이경일
  • 승인 2022.01.0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문화재수리 현장을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지난 2021년에 제작한 문화재수리 현장 온라인 답사 영상 4편을 6일부터 27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한편씩 문화재청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한다.

* 문화재청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luvu

 

문화재청은 전통 수리기술 현장을 알리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2014년부터 해마다 문화재수리현장 중점공개의 날을 운영하여 중요한 문화재수리 현장을 국민들이 직접 방문할 수 있도록 공개해왔다. 하지만 2020년에는 코로나19 로 인해 문화재수리현장 중점공개의 날운영을 중단하는 대신, 주요 수리 현장들을 영상으로 촬영해 온라인으로 6개소 수리현장 영상을 공개했다. 2021년에도 4개소의 수리 현장 영상을 이번에 공개한다.

 

2020년의 수리현장들이 비교적 규모가 큰 목조건축문화재 해체수리 현장의 전문성을 보여줬다면, 2021년의 수리현장들은 목조건축문화재 외에도 고택, 초가이엉잇기, 성곽수리 등 수리 대상을 유형별로 다양화하였고, 전문가와 문화재청 대학생 기자단도 직접 참여하여 국민의 시각에서 문화재수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먼저, 6일 공개하는 논산 노강서원 현장은 설계와 시공으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문화재수리와 달리, 설계 전 보수정비 기본계획 수립 후에 3차원 입체(3D) 스캔과정을 담았다. 13일에 공개하는 고창 무장현 관아와 읍성 현장은 성곽 복원의 일반적인 과정을 소개한다.

논산 노강서원(사진=문화재청)
논산 노강서원(사진=문화재청)

 

20공개하는 여주 보통리 고택 현장은 솜씨 좋은 목수가 지은 조선 후기 경기 지역 민가의 잃어버린 원형을 되찾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27마지막으로 공개하는 산 외암마을 건재고택은 원형이 잘 남아 있는 중부지방 초가를 지역의 인이 매년 정비하는 과정을 보여 준다.

 

문화재청은 올해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상황별로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문화재수리 현장을 공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국민이 문화재수리에 대해 더 친숙하게 느끼고, 미래세대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