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바우배기 한국 최초 천주교 순교자 유골 발견지 발굴조사 착수
상태바
완주 바우배기 한국 최초 천주교 순교자 유골 발견지 발굴조사 착수
  • 이경일
  • 승인 2022.03.15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소장 유재은)16일 오후 2완주 바우배기(초남이성지) 한국 최초 천주교 순교자 유골 발견지 현장에서 발굴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초남이성지의 진정성 회복을 위한 학술발굴조사를 시작한다.

 

이번 발굴조사는 초남이성지에 대한 중장기 학술조사의 하나로 2021년 확인된 한국 최초 순교자 윤지충 등의 유골 발견지역에 대한 추가 확장조사다. 조사는 바우배기 일원에 대한 추가 매장자 확인과 순교자들의 최초 매장지 추적을 위한 토양 표본 확보가 목적이다.

 

바우배기(초남이성지)20219월 한국 최초 순교자인 윤지충의 유골과 유품이 확인되어 주목받은 바 있다. 발견 유골에 대해 해부학적 감식과 방사성탄소연대 측정 등 과학적 방법이 동원되어 피장자의 외상 소견, 나이, 성별 등을 추정, 발견 유골을 윤지충, 윤지헌, 권상연 순교자로 특정하였다.

 

발견된 유골과 유품은 조선 후기 혼란한 정치․사회적 상황에서 서학으로 주목받던 천주교가 전파되는 과정에 발생한 박해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증명하는 자료로서 중요한 사료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 초남이성지는 순교자가 묻혀있었던 것으로 추정된 바우배기 일대를 포함하여 순교자 유항검 생가터 등 신해박해, 신유박해와 관련한 유적이 다수 존재하여 이전부터 조사·정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초남이성지(사진=문화재청)
초남이성지(사진=문화재청)

 

이번 조사는 이러한 의견들을 반영하여 처음 시행되는 학술발굴로서,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초남이성지를 포함한 전북지역의 주요 종교유적에 대한 현황조사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바우배기 순교자 매장지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순교자 유항검(柳恒儉·1756~1801)의 생가에 대한 중장기 발굴조사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유항검 생가는 현재 기록에 남아있는 파가저택(破家瀦宅) 사례 중에 위치를 알 수 있는 드문 사례로, 조선 후기 지방 반가 저택 건축의 실상을 파악함과 동시에 당시의 정치사회사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초남이성지 발굴조사를 시작으로 앞으로 조선 후기 역사 연구와 관련된 중장기 학술조사연구에도 집중할 것이며, 보존관리, 활용에 대한 유기적인 협업을 위해 천주교 전주교구, 완주군과 꾸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