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왕경의 도시구조와 월성’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신라 왕경의 도시구조와 월성’ 학술대회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2.07.12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는 한국고대사학회(회장 전덕재)와 함께 오는 14일 오후 2시 경주 힐튼호텔에서 신라 왕경의 도시구조와 월성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20168월에 한차례 개최되었던 문헌으로 보는 신라 왕경과 월성학술대회의 후속 행사이다. 당시 다루었던 신라 왕경 관련 문헌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그 이후 발표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의 최신 고고학적 조사 성과를 종합 검토하여 왕경의 도시구조를 살펴보는 자리이다.

 

학술대회는 714일과 15일 이틀간 개최되며, 기조강연과 7개의 주제발표, 종합토론으로 구성되었다.

 

14일에는 신라 왕경 연구의 성과와 과제’(단국대학교 전덕재)라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 신라 궁성의 건립과 확장을 둘러싼 논의와 새로운 모색(장기명,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 대릉원 고분군의 입지 검토(정인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 황룡사 회랑외곽 공간의 구획과 성격(김동하,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서 진행하는 3개의 주제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15일에는 도시구조와 그 중심에 있었던 궁궐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 당 후기 장안성 대명궁과 거주 분포 변화에 대한 소묘(최재영, 한림대학교), ▲ 신라 왕경 관련 행정조직과 운영(한영화, 성균관대학교), ▲ 신라 궁궐의 배치 구조 변화와 경관(양정석, 수원대학교), ▲ 신라의 동궁과 월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동향(최상기, 서울여자대학교) 4개의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포스터(자료=문화재청)
포스터(자료=문화재청)

 

이틀에 걸친 주제발표 후에는 최광식 고려대학교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발표자와 토론자가 한자리에 모여 신라 왕경과 월성 연구의 새로운 방향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는 종합토론이 예정되어 있다.

 

행사 당일 현장 등록 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고, 학술대회 모든 일정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yvYCBA2aJFa8hIdIpur82Q)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054-777-5205)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신라 왕경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관련 학계와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며, 그 성과를 시민들과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