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과 국가기록원 업무협약 체결하다
상태바
국립고궁박물관과 국가기록원 업무협약 체결하다
  • 이경일
  • 승인 2022.07.18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과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원장 최재희)18일 오전 11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기록문화재 보존과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주요 협약 내용은 양 기관이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문화재) 보존에 관한 협조, 양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 기록물(문화재)의 공동 활용에 관한 협력 등이다.

 

국립고궁박물관은 1909년 창경궁 안에 개관한 우리나라 최초의 박물관인 이왕가박물관(李王家博物館) 소장 유물을 촬영한 유리건판, 조선 궁궐과 대한제국 황실 인물 등을 촬영한 사진필름류 유물을 다수 소장하고 있다. 특히 유리건판은 이왕가박물관의 전시실 광경과 소장품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시각자료로서 활용 및 보존 가치가 매우 높다.

업무협약식(사진=문화재청)
업무협약식(사진=문화재청)

 

이번 협약은 국가의 소중한 자산인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기록문화재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국가기록원과의 깊은 공감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온습도에 민감한 사진필름류 유물들을 최적의 환경에서 보존하기 위해 국가기록원의 시청각 기록물 전문 저온(低溫) 서고에 한시적으로 위탁 보관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유리건판의 디지털 파일을 국가기록원에 제공하여 중앙기록물 관리기관인 국가기록원의 중요 기록물 보존정책에 협력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앞으로도 기록문화재 보존과 활용을 통한 상호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