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고학전문사전-청동기 시대 편’ 증보판 발간
상태바
‘한국고고학전문사전-청동기 시대 편’ 증보판 발간
  • 이경일
  • 승인 2022.07.25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이 지난 2004한국고고학전문사전-청동기 시대 편을 간행한 이후 이루어진 최신 연구 성과들을 보충하여 국내 편(·)과 국외 편()으로 구성한 증보판 사전을 발간하였다.

 

개념 표제어 221(국내 130, 국외 91), 유적 표제어 1,911(국내 1516, 국외 395) 등 모두 2,132건을 수록하였으며, 이해를 도울 관련 사진·도면 등 시각적인 연구 성과 자료와 색인 등도 함께 실었다.

 

▲ 국내 편(·) 청동기 시대에 대한 최신 연구 성과를 보강해 총 두 권으로 구성했으며, 국외 편()에는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시아의 청동기 문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국, 일본, 카자흐스탄, 몽골, 러시아 등의 청동기 문화상을 살펴볼 수 있는 유적, 유물 등 관련 용어 및 이에 대한 해설을 함께 수록하였다.

 

또한, 빈번하게 사용되는 청동기 시대 관련 한자어 표기 용어를 한글로 순화한 청동기 시대 전문 용어 한글표준안을 마련하여 사전을 찾아보는 이용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각종 고고학 관련 전시나 도서 발간, 영상 등에서도 이러한 한글표준안이 많이 사용되어 국민들이 더 쉽게 우리 문화유산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고고학사전 청동기 시대 증보판(사진=문화재청)
고고학사전 청동기 시대 증보판(사진=문화재청)

 

『한국고고학전문사전-청동기 시대 편』증보판은 국내 관련 연구 기관 등에 배포하고,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 누리집(http://portal.nrich.go.kr) 통해서도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이번을 마지막으로 출판인쇄물 형식의 고고학 사전 발간은 마무리하고, 그동안 발간된 자료를 포함하여 앞으로 새로 구축될 자료를 모두 디지털체계로 전환하여 국민 모두가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