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조경, 전 세계에 알린다
상태바
한국 전통조경, 전 세계에 알린다
  • 이경일
  • 승인 2022.08.31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831일부터 92일까지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홀에서 진행되는 제58차 세계조경가협회(IFLA) 한국총회에 참여하여 전통조경 전시홍보관을 운영하고, 91전통정원의 보존관리를 주제로 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세계조경가협회(IFLA)77개국 7만여 명의 조경가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국제조직으로, 매년 유럽, 아시아 태평양, 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지회를 순회하며 세계조경가협회 국제총회(이하 세계조경가대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세계조경가대회는 2~3천여 명의 회원과 각국 저명인사들이 참여하여 전문 조경지식과 기술을 전파하고, 글로벌 의제를 설정하여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조경 분야의 대표적 국제협력의 장이다.

 

이번 행사는 1992년 제28차 세계조경가대회를 개최한데 이어 30년 만에 우리나라에서 개최하게 되어 더 의미가 크다.

전시홍보부스 전경(사진=문화재청)
전시홍보부스 전경(사진=문화재청)

 

전통조경 전시홍보관은 831일부터 92일까지 김대중컨벤션홀 1 전시홀 B-105부스에서 운영되며, 문화재청 기관 소개 및 전통조경 정책 홍보, ▲ 한국 전통조경의 개념 및 특성, 변화과정 등 소개, ▲ 한국 전통조경 주요 연출기법(화계, 차경) 소개 및 재현, ▲ 한국 전통조경 대표 사례 영상 등이 전시된다. 또한 한국 전통정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참여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재청은 91일 오후 2시 김대중컨벤션홀 1층 다목적홀에서 한국·미국·영국·일본 전통정원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가운데전통정원의 보존관리를 주제로 한 전문가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구성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먼저, ▲ 플로렌스 헌장; 역사정원의 재조명(Elizabeth Brabec,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교수) ▲ 일본 전통정원의 보존정책과 문화재 정원의 복원 및 이용사례(Tomoki Kato Ueyakato, Landscape Co., Ltd 대표) ▲ 영국 정원 경관의 보존원칙(Marion Harney, University of Bath 교수) ▲ 한국 전통정원 보존 정책 및 사례(신현실, 우석대학교 교수) 순으로 4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이어서 김영모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 총장을 좌장으로 이상석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손용훈 서울대학교 교수, 진혜영 국립수목원 과장이 참여하는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종료 후에는 문화재청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luvu) 통해 국문 자막을 포함한 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전시홍보관 운영과 국제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주도적으로 전통조경 관련 국제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한국 전통조경의 독창성과 우수함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발판으로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