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릉 제향으로 국가의 예를 만나다
상태바
조선왕릉 제향으로 국가의 예를 만나다
  • 이경일
  • 승인 2022.09.16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정성조)()전주이씨대동종약원(이사장 이귀남)108일부터 30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총 8회에 걸쳐 구리 동구릉과 고양 서오릉에서 조선왕릉 제향 체험-국가의 예를 만나다행사를 개최하기로 하고, 919일 오전 11시부터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 누리집과 전화접수를 통해 사전 신청을 시작한다.

 

조선왕릉 제향은 역대 왕과 왕비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으로, 2009조선왕릉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당시 600여 년간 이어져 온 우리 민족 특유의 효와 예의 전통문화라는 가치를 인정받았다.

 

올해 처음으로 운영하는 이번 행사는 실제 기신제향을 바탕으로 제향 전체를 체험하며, 전문가의 해설과 안내를 통해 엄숙하고 지루해 보이는 제향 절차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 행사는 산자, 다식, 떡 등의 제사 음식을 제기에 담아 제사상에 차려보는 제물 진설 체험과 제관복을 입고 헌관, 대축, 찬자 등 제관이 되어 실제 제향 의식을 행하는 제향 제관 체험두 가지로 진행된다. 특히 제향 제관 체험에서는 한문으로 된 홀기를 한글로 동시에 읽어 어려운 제향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선왕릉 제향으로 국가의 예를 만나다' 포스터(자료=문화재청)
'조선왕릉 제향으로 국가의 예를 만나다' 포스터(자료=문화재청)

 

행사는 회당 총 32(제물 진설 체험 20, 제향 제관 체험 12)으로 운영하며 제물 진설 체험은 오전 11시부터, 제향 제관 체험은 오후 1시부터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초등학교 4학년 이상부터 성별 제한 없이 가능하며, 두 가지 체험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두 가지 체험에 모두 참여할 수 있다.

 

행사 예약은 오는 919() 오전 11시부터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cha.go.kr)과 조선왕릉 누리집(royaltombs.cha.go.kr), 전화 접수(02-3454-0892)로 진행되며 1인당 최대 4명까지 신청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과 조선왕릉 누리집, ()전주이씨대동종약원 누리집(http://www.rfo.co.kr)을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전주이씨대동종약원은 이번 제향 체험행사가 많은 국민들이 세계유산 조선왕릉을 누리고 즐기는 기회이자, 우리나라 효와 예의 사상에 대한 이해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