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북부리 팽나무 천연기념물 지정 기념행사 개최
상태바
창원 북부리 팽나무 천연기념물 지정 기념행사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2.10.11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1012일 오후 2시 창원 북부리 팽나무 인근(창원시 의창구 대산면 북부리 102-1)에서 북부리 동부 마을주민들과 함께 팽나무의 천연기념물 지정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창원 북부리 팽나무는 오랫동안 동부마을 공동체의 구심점이었고, 주민들이 매년 10월 초하루에 한 해의 풍년과 안녕을 기원하는 당제를 지내고 있어 학술적·역사적 가치가 있고, 동산에서 멀리 떨어진 평야 지대에 우뚝 선 모습과 주변 낙동강의 전경이 장관을 이루는 독특한 경관적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7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바 있다.

 

참고로, 창원 북부리 팽나무는 문화재청과 지역주민, 창원시가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여 주민 재산권 피해를 최소화하고, 각종 민원 등 문제점을 선제적으로 해결한 첫 천연기념물 지정 사례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지정 기념행사에서는 전영우 문화재위원장의 창원 북부리 팽나무 이야기를 시작으로,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국가지정문화재 관리단체 지정서를 교부하게 되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소덕동 이장 역할을 했던 탤런트 정규수 씨가 북부리 명예이장으로 위촉되어 실제 마을이장과 만날 예정이다.

이상한 변호사 - 정규수(사진=문화재청)
이상한 변호사 - 정규수(사진=문화재청)

 

소프라노 황혜진 등이 참여하는 축하공연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제작사인 에이스토리와 협업하여 2022 부천만화축제(9.30.~10.3.)에서 선보였던 웹툰, 이두호와 이현세, 장태산 등 9명의 만화가가 팽나무의 천연기념물 지정을 축하해 그린 작품들도 즐길 수 있고, 마을주민인 윤소정 작가의 고래그림 벽화와 동부마을 주민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창원 북부리 팽나무 천연기념물 지정 기념행사를 통해 국민들의 소중한 자연유산 향유기회를 확대하고, 향후 지역 상생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창원시와 함께 팽나무 생육환경 개선, 관람환경 정비, 마을 축제 등 국가유산으로서의 위상에 맞는 체계적인 보존관리활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