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의 11월 추천 ‘영조가 옛 일을 생각하며 글을 적은 현판’ 소개합니다.
상태바
국립고궁박물관의 11월 추천 ‘영조가 옛 일을 생각하며 글을 적은 현판’ 소개합니다.
  • 이경일
  • 승인 2022.11.01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1일부터 국립고궁박물관 2층 상설전시장 조선의 국왕전시실에서 <영조가 옛 일을 생각하며 글을 적은 현판>(억석년회천만憶昔年懷千萬 현판)11월의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정해 공개하고, 문화재청과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영상으로도 선보인다.

 

<영조가 옛 일을 생각하며 글을 적은 현판>은 영조가 1774321왕세손(훗날 정조)과 함께 궁궐 안 여러 곳을 돌아보고 지은 글을 새긴 현판이다. 당시 81살이었던 영조는 왕세손을 데리고 경봉각(敬奉閣)을 참배한 , 홍문관(弘文館), 춘방(春坊), 승정원(承政院) 세 곳을 돌아보며 한 일이 옛날에 행해졌던 일과 일치하는 것을 뜻밖이라 생각하며 다음날 글을 남겼다.

억석년회천만현판(사진=국립고궁박물관)
억석년회천만현판(사진=국립고궁박물관)

 

영조는 이 글을 승정원 호방 승지(戶房承旨) 이재간(李在簡)에게 글씨로 쓰게 하여 현판으로 만든 뒤 삼원(三院), 즉 세 관서(官署)에 걸게 명했다. 조선시대 궁중 현판에는 왕이 글을 짓거나 글씨를 쓴 사례가 매우 많은데, 그 내용과 의미를 널리 알리고 후대까지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해 현판에 새겨 궁궐 건축물의 안팎에 걸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궁궐을 비롯한 별궁, 행궁, 종묘 등 조선 왕실 관련 건축물에 걸렸던 궁중 현판 775점을 소장하고 있다. 조선의 국왕 전시실에서는 이번 <영조가 옛 일을 생각하며 글을 적은 현판> 이외에도 <실록각>, <고종이 왕세자 순종의 서연을 보고 지은 시를 새긴 현판> 등을 함께 감상할 있다고 밝혔다.

 

박물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gogung.go.kr)과 문화재청․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서 ·영문 자막과 함께 해설영상으로 공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