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 충남대학교와 ‘업무협약(MOU)’ 체결
상태바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 충남대학교와 ‘업무협약(MOU)’ 체결
  • 송은
  • 승인 2022.12.1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소장 유재은)가 충남대학교 고고학과(학과장 황재훈)와 지난 1216일 오후 4시 충남대학교(대전 유성구)에서 발굴조사 현장 교육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 등의 교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식(사진=문화재청)
업무협약식(사진=문화재청)

 

이번에 체결한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문화재 분야 현장 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발굴조사 현장실습과 연구·교육 분야의 교류협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기획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가 문화재청 규제혁신의 일환으로 내년부터 중점적으로 추진할 ▲ 부안 유천리·진서리 요지사적 지정구역 재획정 조사에 대해 우선적으로 협력하기로 했으며, 전북지역 마한(馬韓)문화 연구, 조선 후기 사회문화상 복원을 위한 역사고고자료 연구, 기타 문화유산 조사·연구 실무 교육 등도 추진할 것이다.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2019년 개소 이후 마한의 성립과 발전에 대한 학술조사연구를 비롯하여 문화재 지정 업무에 대한 정책지원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선사와 고대부터 고려·조선·일제강점기까지 전북지역 역사문화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참고로 지난해에는 완주군과 전주시, 올해에는 부안군과 전북대학교와 각각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 내 문화유산의 조사·연구·활용 등을 협력하고 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문화유산 분야의 교류협력과 연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