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된 ‘과학문화’상설전시실 해설영상 공개한다.
상태바
개편된 ‘과학문화’상설전시실 해설영상 공개한다.
  • 송은
  • 승인 2023.03.2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이 새롭게 개편한 <과학문화> 상설전시실을 전시기획자(큐레이터)의 해설과 함께 비대면으로 둘러볼 수 있는 영상을 320일 오전 10시에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과 문화재청·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서 공개한다.

*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 gogung.go.kr

*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 https://www.youtube.com/gogungmuseum

* 문화재청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luvu

전시해설영상(사진=문화재청)
전시해설영상(사진=문화재청)

 

15분여의 분량으로 구성된 해설 영상에서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석각 천문도 <천상열차분야지도 각석(天象列次分野之圖 刻石)>(국보)를 비롯해 <복각 천상열차분야지도 각석(復刻 天象列次分野之圖 刻石)>(보물), <창경궁 자격루 누기(昌慶宮 自擊漏 漏)>(국보) <과학문화> 상설전시실에서 전시 중인 천문 관련 유물 소개하고 있어, 조선의 통치 이념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천문학의 성과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 천상열차분야지도 각석: 1395(태조 4)에 제작한 천문도로 돌에 새겨 만들었다.

* 복각 천상열차분야지도 각석: 1687(숙종 13)천상열차분야지도 각석을 다시 새겨 만들었다.

* 창경궁 자격루 누기: 1536(중종 31)에 제작해 창경궁에 설치되었던 자격루의 물그릇이다.

 

특히, 일반 관람객에게는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 문화유산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선 국왕의 통치 이념과 천문’(1), ‘조선왕실의 천문 사업’(2), ‘조선의 천문의기’(3) 등으로 구성된 과학문화 전시실의 관람 동선을 따라가며 전시의 주요 주제와 유물에 대한 전시기획자(큐레이터)의 설명을 함께 들을 수 있으며, 외국인을 위한 영문 자막도 같이 제공된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품격은 높이고 문턱은 낮춘다는 목표 아래 개편한 <과학문화>실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고, 우리 왕실문화유산에 대한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