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관련 풍성한 소식이 가득담긴 ‘문화재창(窓)’ 봄호 발간
상태바
문화유산 관련 풍성한 소식이 가득담긴 ‘문화재창(窓)’ 봄호 발간
  • 이경일
  • 승인 2023.04.1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고, 미술, 건축, 보존, 자연유산 등 국립문화재연구원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문화유산 연구사업과 연구성과물 관련 소식을 국민에게 전달하기 위한 소식지인「문화재창()-봄호」가 발간되었다.

 

2009년에 창간한 문화재창()은 계절별로 연간 총 4회 발행되는 국립문화재연구원의 소식지로, 이번 봄호에는 개원 1주년을 맞아 다양한 소식들을 담은 읽을거리를 풍성하게 준비했다.

 

올해 첫 기획기사는 ‘1973 천마를 깨우다-신라고분발굴의 서막, 천마총 발굴이다. 국립문화재연구원의 전신인 문화재관리국(현 문화재청) 문화재연구실(미추왕릉지구 발굴조사단)이 조사했던 천마총 발굴 50주년을 맞아, 국가 주도의 첫 대형고분 발굴이라는 국민적 기대와 관심 속에 시작한 천마총 발굴의 생생한 발굴 과정과 그 의미를 되새기고 연중 펼쳐지는 각종 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문화재창 봄호 표지(자료=문화재청)
문화재창 봄호 표지(자료=문화재청)

 

문화유산의 보존처리과정을 소개하는 보존과학 길라잡이는 이번 호부터 쉽고 재미있는 만화(카툰) 형식으로 만날 수 있으며, 국립문화재연구원에서 추진 중인 첨단과학과 문화유산연구가 만난 문화유산 스마트 보존·활용 기술개발사업등을 비롯 국립문화재연구원 안팎의 다양한 소식들과 읽을거리가 알차게 수록되어 있다.

 

「문화재창()」은 국립문화재연구원 누리집(https://nrich.go.kr)에서 구독을 신청할 수 있으며, 누리집 내 자료마당에서는 전자책(pdf)의 형태로도 만나볼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앞으로도 적극행정의 하나로 문화유산을 연구·보존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국민 공감대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