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무형문화유산 ‘내포제시조’ 계승방안 강구 위한 의정토론회 개최
상태바
충남도의회, 무형문화유산 ‘내포제시조’ 계승방안 강구 위한 의정토론회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3.04.2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의장 조길연)25일 예산 해봄센터에서 내포제시조의 보존 및 계승·발전 방안 모색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방한일 의원(예산국민의힘) 요청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는 홍문표 국회의원, 최재구 예산군수, 이상우 예산군의회 의장 등도 참석하였으며, 충남의 전통예술인 내포제시조계승을 위한 발제자와 토론자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발제를 맡은 이명재 내포제시조 예산시우회 회장은 경제시조(서울·경기에서 불리던 시조)는 국가적 지원을 받으며 초··고 교과서에 실리고, 대학 국악과의 중심을 차지할 정도로 활발히 보급되고 있다. 완제시조(호남지역 시조)도 전라도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전통 향제시조의 면모를 갖추고 있는 반면, 내포제시조는 도 차원의 지원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지역민의 호응도 낮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희숙 내포제시조 예산시우회 사범은 예산지역의 시조가 오랜기간 명맥을 유지하는 것은 1950년대 시조 동호회가 조직되어 지금까지 계승해 왔기 때문이라며 현재의 시조는 대중들의 무관심 속에 점차 쇠락해가고 있어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내포제시조 무형문화재 예능보유인 김연소 선생은 대중의 무관심 속에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우리 고유 문화인 내포제시조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어 감사하나, 한시적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우리의 예술문화를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내포제시조의 보존 및 계승발전 방안 모색 의정토론회(사진=충청남도의회)
내포제시조의 보존 및 계승발전 방안 모색 의정토론회(사진=충청남도의회)

 

충남도 문화유산과 강남식 과장은 무형문화재인 내포제시조의 보전과 진흥을 위해 노력하겠다. 하지만 예산의 한계로 내포제시조모든 단체의 지원은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방한일 의원은 빠르게 변해가는 현대 사회에서 시조창은 어쩌면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는 전통예술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전통예술인 내포제시조를 지금이라도 보존하고 지키지 않으면 우리의 전통문화는 맥이 끊길지 모른다고 우려하며 오늘 토론회를 계기로 민관이 머리를 맞대 내포제시조의 발전 방안을 강구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