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보물 된다
상태바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보물 된다
  • 이경일
  • 승인 2023.05.03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첩 '근묵'도 보물된다

종묘 신실에 봉안되어 전승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朝鮮王朝 御寶・御冊・敎命)을 비롯해 근묵(槿墨), 아미타여래구존도(阿彌陀如來九尊圖), 순천 동화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順天 桐華寺 木造釋迦如來三佛坐像)등 서첩 및 조선시대 불화, 불상 총 4건에 대해 문화재청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보물로 지정 예고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조선이 건국한 1392년부터 대한제국을 선포한 1897년 이후 일제에 강제로 병합된 1910년까지 조선왕조의 의례에 사용된 인장과 문서이다. 어보어책교명은 해당 인물 생전에는 궁궐에 보관하였고, 사후에는 신주와 함께 종묘에 모셔져 관리되었다.

 

어보란 국왕왕세자왕세제왕세손과 그 배우자를 해당 지위에 임명하는 책봉 때나 국왕왕비상왕(上王)왕대비대왕대비 등에게 존호(尊號), 시호(諡號), 묘호(廟號), 휘호(徽號) 등을 올릴 때 제작한 의례용 인장이며, 어책은 어보와 함께 내려지는 것으로 의례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의미, 내용을 기록한 것이다. 신분과 재질에 따라 어보는 금보(金寶)옥보(玉寶)은인(銀印) 등으로, 어책은 옥책(玉冊)죽책(竹冊)금책(金冊)으로 구별하였다. 교명은 왕비왕세자왕세자빈왕세제왕세제빈왕세손왕세손빈 등을 책봉할 때 내리는 훈유문서(訓諭文書)로 그 지위의 존귀함을 강조하며, 책임을 다할 것을 훈계하고 깨우쳐주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종묘의 신실(神室)에 봉안되어 전승되었다. 선왕실의 종묘는 정전(正殿) 19실과 영녕전(永寧殿) 16실로 구성되어 있다. 각 신실의 중앙에는 신주장(神主欌)을 두어 신주를 봉안하고 양쪽으로 보장(寶欌)과 책장(冊欌)을 두어 어보어책교명 등을 봉안하였다.

 

조선왕조 어보 어책 교명(사진=문화재청)
조선왕조 어보 어책 교명(사진=문화재청)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첫째, 세계사적으로 그 유례가 없는 독특한 왕실문화를 상징하는 유물로서 500여 년간 거행된 조선 왕실 의례의 통시성(通時性)과 역사성(歷史性)을 보여준다. 둘째, 조선왕조실록승정원일기조선왕실의궤등 왕실 의례와 관련된 문헌 기록이 온전히 남아 있어 왕실 의례의 내용과 성격, 의례의 절차와 형식, 의례에 사용된 의물(儀物)의 제작자 및 재료와 도구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학술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다. 셋째, 국왕이나 왕비의 권위와 위엄을 상징하는 의물로서 당대 최고의 문장가인 제술관(製述官)이 문장을 짓고, 명망 높은 서예가인 서사관(書寫官)이 쓰고, 각 분야에서 20~30년간 장기간 활동하면서 그 솜씨를 인정받은 관영이나 군문 소속 최고 장인들이 제작한 조형예술품의 백미로서 예술적 가치가 높다. 넷째, 왕실의 사당인 종묘의 신실에 봉안되어 전승되어온 유물로 조선왕조의 통치 이념인 유교의 여러 덕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유물이다. 다섯째, 조선왕조의 어보어책교명은 지난 2017년 유물의 진정성과 세계사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으로 등재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았으므로, 보물로 지정하여 보존, 관리할 가치가 충분하다.

 

근묵은 근대의 저명한 서예가이자 서화 감식가였던 오세창(吳世昌, 1864~1953)194380세의 나이에 엮은 서첩으로, 가문의 8대에 걸친 수집품의 토대 위에 오세창의 감식안이 더해진 결과물이다. 정몽주(鄭夢周, 1337~1392)에서 이도영(李道榮, 1884~1933)에 이르기까지 약 600여 년에 걸친 1,136명의 필적 등 국내 최대 분량이 수록되어 있다. 첩장본(帖裝本)의 서첩 34책과 선장본(線裝本)의 목록 1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첩 34책은 필적의 크기에 따라 양면 또는 단면에 1점씩 수록하였고, 오른쪽 첨지(添紙)에는 이를 쓴 사람의 이름, 생몰연대 등을 적어 놓았다. 서첩 제1책의 표지에는 전서(篆書)로 쓴 근묵(槿墨)’이라는 제목에 팔십위(八十葦)’라는 문구가 쓰여 있으며 목록 1책에는 글씨를 쓴 사람의 성명(姓名)자호(字號)향관(鄕貫)시대(時代)직업(職業)계통(係統) 등을 기록하였다.

 

근묵은 수록된 필적의 시대적 분포가 고려 말에서부터 일제강점기에 이르고, 쓴 사람의 신분도 국왕에서 중인, 승려 등에 이르며 그 범위가 폭넓다. 또한 수록된 필적의 문체 및 내용 또한 한문학의 거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 경제적 상황을 잘 담고 있는 서간문의 비중이 압도적이어서 당시의 사회상생활상 연구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역대 명필들의 필적이 빠짐없이 수록되어 있어 각 시기에 유행하던 서풍 및 그 변천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서예사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현존 서첩 가운데 양과 질 양면에서 가장 우수한 서첩이라고 평가되므로, 보물로 지정해 보호할 가치가 충분하다.

 

아미타여래구존도1565(명종 20)이라는 제작연대가 정확한 조선 전기 불화로, 화기에 조성연대, 화제, 시주질 등이 기록되어 있다. 조선 전기에 그려진 아미타여래구존도는 6점이 현존하는데, 국내에 있는 작품 중 유일하게 제작연도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채색 불화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삼베 바탕에 주존(主尊)인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관음보살, 지장보살을 비롯한 팔대보살이 좌우 대칭된 모습으로 표현되는 고려 후기 불화의 요소가 남아 있으며, 동시에 주존을 중심으로 보살을 에워싸는 배치, 여래와 보살의 형상과 묘사, 필선의 사용과 문양을 배제한 색 중심의 채색법에서는 조선 전기 불화의 새로운 요소, 특히 16세기 불화의 특징이 잘 반영되어 있다. 또한 본존의 머리와 몸을 둘러싼 원형 광배 형식, 둥글고 넓적한 육계(肉髻)와 반달형 중간계주(中間髻珠)의 표현, 문양이 생략된 채색 등 조선 전기 불화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고려 후기~조선 전기 불화의 형식과 양식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자, 1565년이라는 정확한 제작연대를 알 수 있어 조선 전기 불화 연구에 절대적 기준이 되는 자료로서 중대한 학술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조선 전기 불화는 대부분 국외에 있고, 국내에 현존하는 작품은 그 사례가 드물어 보물로 지정해 보존할 가치가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근묵등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