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도 새긴 기념메달‧신라 금관 새겨진 카드형 금 출시한다
상태바
천마도 새긴 기념메달‧신라 금관 새겨진 카드형 금 출시한다
  • 주미란
  • 승인 2023.05.04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마총 발굴 50년을 맞아 문화재청과 한국조폐공사가 협업하여 천마총을 주제로 한 2종의 기념 상품을 제작하고, 54일부터 한국조폐공사쇼핑몰에서 공개 ‧ 판매한다.

 

신라 문화의 상징인 천마총 발굴 50주년을 기념하고, 신라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제작됐으며, 출시일인 4일은 문화유산 발굴현장에서의 성과와 발전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다짐하는 ‘1973, 천마를 깨우다비전선포식(경주 대릉원) 행사날과 맞췄다.

 

천마총 지폐형 메달 금(자료=문화재청)
천마총 지폐형 메달 금(자료=문화재청)

 

천마총에서 출토된 천마도를 주제로 한 지폐형 기념메달의 경우 앞면에는 천마도, 뒷면에는 금제관모를 선화(선으로 그린 그림)로 그렸으며, 고도화된 금형기술로 천마의 역동적인 모습과 관모의 섬세함을 표현하였다. 금메달 200(20g), 은메달 2,000(10g)으로 총 2,200장 선착순 한정 판매하며, 하반기에는 금제관모를 주제로 2차 기념메달도 출시할 예정이다.

 

지폐형 기념메달 외에 카드형 금도 출시됐다. 천마총 출토 신라 금관을 주제로, 위변조 방지를 위한 특허기술이 적용되었으며 3가지 크기(3.75g, 11.25g, 37.5g)로 한정수량 없이 상시 판매한다.

 

기념 메달 구매와 자세한 정보 확인은 54일부터 한국조폐공사쇼핑몰(www.koreamint.com)에서 가능하다.

 

문화재청은 정부혁신과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천마총 발굴 50년 기념사업이 대한민국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확립하고 ‘K-관광과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