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된다
상태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된다
  • 이경일
  • 승인 2023.05.11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의 등재 권고 받아

「가야고분군(Gaya Tumuli)」에 대한 유네스코 자문․심사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 on Monuments and Sites(ICOMOS), 이하 이코모스]의 세계유산 목록 등재 권고510(한국시간)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로부터 통지받았다.

 

가야고분군」은 1~6세기 중엽에 걸쳐 한반도 남부에 존재했던 가야7고분군으로 이루어진 연속유산이다. 7개 고분군은 지산동고분(경북 고령), 대성동고분군(경남 김해), 말이산고분군(경남 함안), 교동 송현동고분군(경남 창녕), 송학동고분군(경남 고성), 옥전고분군(경남 합천), 유곡리와 두락고분군(전북 남원)이다.

 

경남 창녕 교동과 송현동고군분(사진=문화재청)
경남 창녕 교동과 송현동고군분(사진=문화재청)

 

이코모스는 고분군의 지리적 분포, 입지, 고분의 구조와 규모, 부장품 등을 통해 「가야고분군」이 주변국과 공존하면서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독특한 체계를 유지해 온 가야를 잘 보여주며 동아시아 고대 문명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라는 점에서, 세계유산 등재기준()을 충족한다고 평가하고 「가야고분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할 것을 세계유산위원회에 권고하였다.

 

본 권고에 따른 「가야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는 오는 9월에 열리는 45세계유산위원회(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9.10.~9.25.)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에 등재되면 우리나라는 총 16건의 세계유산(문화 14, 자연 2)을 보유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