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소개
상태바
남한산성,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소개
  • 관리자
  • 승인 2010.0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남한산성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잠정목록으로 통과되어 영문 홈페이지에 2010년 1월 11일 자로 정식 게시되어, ‘고대의 군사요새이며 문화 경관(명소)’로 소개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남한산성은 세계인에게 소개되는 홍보효과를 거두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3월 남한산성 전담 관리기구로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을 경기문화재단에 신설하고, 관리단체도 광주시에서 경기문화재단으로 변경하여 도 직접 관리체제로 전환하는 등의 남한산성 역사문화유적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남한산성


아울러 남한산성 UNESCO 세계문화유산 추진을 위해 2009년 6월 9일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을성신청하였고, 이후 남한산성 뉴스레터 영문판을 2차례 발간하여 유네스코 및 관계기관에 남한산성의 역사적 유래 및 우수성을 전파하여 왔다. 또한, 같은 해 9월 19일 한·중·일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여 남한산성의 세계 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성곽 및 산성전문가들로부터 인정받은 바 있다.





▲ 유네스코 홈페이지 게시된 남한산성


이번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 통과 및 UNESCO 홈페이지 게시와 관련하여 이병관 경기도 문화정책과장은 “금년에 남한산성을 소개하는 영문 뉴스레터를 유네스코, 이코모스 본부 및 주요국가위원회, 문화재청 외에도 재한 해외문화원, 재한 외국대사관, 재외 한국문화원 등까지 확대 배포”하고 “남한산성 관련 고문헌 정리 및 조사연구와 국제학술대회 연구 결과물 및 논문집 발간 등을 통해 국제적으로 남한산성에 대한 ‘보편적 가치’가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고증을 통한 조사와 연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