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년 전 은제허리띠 완형 출토되다
상태바
1,500년 전 은제허리띠 완형 출토되다
  • 관리자
  • 승인 2010.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7일 창녕 교동고분군 주차장 정비구역 내 발굴조사 현장에서 자문회의를 개최하여 1,500년 전 은제허리띠 완형이 출토 됐다고 밝혔다.






▲ 유물출토 상태


사적 제80호 창녕 교동고분군 발굴조사는 1918~19년 일제강점기(9기 조사) 및 1992년 동아대학교 발굴(5기 조사) 이후 18년 만에 실시한 것으로, 창녕군이‘교동고분군 주차장 정비사업’ 진행 중에 무덤이 있음을 확인, 유적 보존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2009년 10월 21일부터 발굴조사를 추진하게 됐다.


발굴 결과 이 무덤은 장축이 6.7m에 이르는 세장방형(細長方形)으로, 유물부장칸과 시상대(시신안치), 순장공간 등이 마련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무덤의 주인공은 관옥, 은제허리띠와 고리자루큰칼을 차고 있었으며, 부장칸에는 각종 토기류, 마구류 및 순장인골편 등이 출토되어 고대 매장의례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 자료를 확보되었다. 특히 은제허리띠와 장식은 완형이 세트로 출토되었는데 이는 출토 예가 드문 자료라고 연구소는 밝혔다.






▲ 은제허리띠 및 고리자루큰칼


한편, 무덤 서쪽에는 조선시대 후기(18~19C)에 조성된 건물지가 확인되었다. 건물지 아래에는 기와를 바닥 전면(길이 4m, 폭 1.5m)에 깐 구조가 확인되었는데, 서편에는 완형의 암키와를 방형으로 구획하는 등 특수용도의 시설로 보인다. 현재 이곳은 고분군 정중앙 대형고분 남쪽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조선시대에 조성된 고분 제사 관련 시설일 것으로 추정된다.






▲ 기와를 깐 유구


이번에 출토된 은제허리띠·장식은 창녕지역에서 교동 7호분 출토품 등 총 15건이 알려져 있으며 1918년, 1967~8년 발굴에서 출토된 이후 43년 만에 완형이 세트로 출토됐다. 허리띠는 교동 동아대발굴 1호분과 같은 형식으로 창녕에서 가장 이른 형식에 속하며, 무덤의 시기는 5세기 중반 이후로 편년된다.


출토된 은제허리띠와 고리자루큰칼 등은 경주 신라고분에서 주로 출토되는 동일한 형식으로 위세관계 연구 자료로 활용 가치가 크며, 신라 세력의 진출과 기존 가야세력과의 역학 관계를 구명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연구소는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