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 보존관리를 위한 종합실측 추진
상태바
사적 보존관리를 위한 종합실측 추진
  • 관리자
  • 승인 2010.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2011년부터 연차적으로 사적 내 건축물과 시설물 등에 대한 종합적인 실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실측을 통해 문화재의 훼손에 대비한 원형복원의 근거자료를 확보하고 실측자료는 DB화하여 학술연구 등을 위한 자료로도 제공할 계획이라 한다.

문화재청은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사적 실측 및 DB구축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사적 실측․수리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유형별 사적 실측 방법과 우선순위 선정 기준 등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사적의 실측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용역에서 사적의 실측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사적 490개소 중에 실측 자료가 있는 사적은 부분 실측 자료를 포함해 약 14%인 68개소에 불과하여 보존관리 기초자료 확보를 위한 종합적인 실측조사가 시급한 실정이고, 실측 및 보수에 대한 조사도 대부분 사적 내 포함된 국보, 보물, 시․도유형문화재 등의 개별 문화재에 한정되었다가 2009년에야 4개년 사업으로 신라 왕릉 39개소에 대해 정밀 실측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사적의 체계적인 실측을 위해 실측 우선순위(Ⅰ~Ⅳ등급)를 구분해 정밀실측, 보통실측, 약실측, 3D 스캔, 배치측량, 사진실측 등 실측방법을 구분하여 각 사적 및 포함 문화재별로 적용하고, 건조물 중심의 사적이거나 훼손 우려가 있는 Ⅰ등급 사적 14개소와 우선순위 실측대상에 속하는 Ⅱ등급 사적 71개소에 대해서는 10개년 계획을 수립해 추진해나갈 계획이며,
10개년 실측조사에 필요한 예산은 약 13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 외 Ⅲ~Ⅳ등급 사적 300개소는 중장기 계획에 반영하여 추진할 예정이라고 한다.



우선 2011년에는 사적 실측 종합계획에 따른 실측방법 등을 적용하여 김제군 관아와 향교(사적 제482호), 아산맹씨행단(사적 제109호)의 실측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